김장아찌
상태바
김장아찌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03.3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실 지부장이 나눔 비움의 정통사찰음식⑪
※ 재료: 김 10장 (두꺼운 김), 밤 3개, 생강 1쪽, 간장 2T, 고추장1T, 조청2T, 매실효소1T, 통깨1T, 물1T.

■ 만드는 법
1. 김은 먹기 좋게 4×3cm 크기로 자른다.
2. 밤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 썬다.
3. 냄비에 간장, 고추장, 조청, 매실효소, 물을 넣고 끓여 식힌 후 밤채, 생강채,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자른 김을 3~4장 놓고 윗면에 양념장을 바른 후 전체를 양념장에 살짝 적셔준다.
5. 양념장에 적신 김을 용기에 차곡차곡 넣어준다.

■ 김의 효능
김은 알긴산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들어 있어서 변비치료에 효과적이다.
알긴산이란 성분은 암 세포의 활동을 억제시켜주므로 항암 효과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김은 칼슘의 함량이 많이 들어 있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도와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김은 다른 해조류에 비해 풍부한 양의 타우린을 가지고 있다. 타우린은 혈압의 정상 유지와 동맥경화증 예방,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고, 여러 가지의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김은 100g에 19kcal에 불과한 저열량 음식이다.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변비나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김은 몸 안에 콜레스테롤이 늘어나는 것을 예방한다. 김의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이 작용하여 체내에 모이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