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버무리뿌리떡
상태바
쑥버무리뿌리떡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04.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실 지부장이 나눔 비움의 정통사찰음식 ⑭
※ 재료: 쑥200g, 단호박50g, 비트30g, 밤5~6개, 멥쌀가루 250g, 소금5g, 물 50g.

■ 만드는 법
1. 쑥은 잘 다듬어 손질해서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단호박, 비트, 밤은 작게 깍둑썰기를 한다. 이때 비트는 30분정도 담갔다가 겉에 묻은 물기를 닦아준다.
3. 멥쌀가루는 체에 한 번 내려준다.
4. 멥쌀가루에 설탕과 소금, 물을 잘 섞은 후 쑥과 단호박, 비트, 밤을 넣고 섞어준다.
5. 찜솥에 김이 오르기 시작하면 베보자기를 깔고 준비한 재료를 넣는다.
6. 센불에서 30분 정도 쪄낸다.

■ 쑥의 효능
쑥은 여성들의 불규칙한 월경을 잡아주는 쑥은 온갖 병에 잘 듣는 약으로 쓰여 선조들은 병초, 의초라고 불렀다. 
특히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단군을 낳았다는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왕안석은 100가지 질병을 치료하는데 쑥만 한 것이 없다 했다. 
그리고 5월 단오 뜯어 말린 쑥이 좋고 쑥은 맵고, 쓰고, 뜨거운 성질이 있어 지혈과 피부진균을 항균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있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했다. 
‘애쑥국에 산촌 처자 속살 찐다’라는 속담은 쑥은 여성들에 매우 요긴한 약용식물이기 때문이다.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으며 해열, 진통작용, 해독과 구충작용, 혈압강하, 소염작용, 토사, 출혈 등 부인병에 특히 좋으며 저혈압, 신경통, 냉증에도 특효가 있다.
이 밖에도 쑥을 이용하여 쑥밥, 쑥떡, 쑥반찬, 쑥조청, 쑥차, 쑥단자를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