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보살이 전하는 미국불교<2>
상태바
낸시보살이 전하는 미국불교<2>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11.1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R, 불교에 심취해 불법과 명상 의학에 응용한 케이스
낸시 어코드(Nancy Acord) 는 재미동포로 한국명은 손동란이다. 낸시는 1976년 고등학교를 졸업 후 미국에서 공부하며 40여년 동안 미국서 살면서 불교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2월 미국 비영리 불자교육재단(Nibbana Buddhist Education Foundation)을 설립해 불자교육을 돕고 있다. 지난 2005년 9월부터 낸시는 각묵 스님이 쓴 초기불교 입문을 영문으로 번역하고 있다. 또한 2016년 9월 서귀포서‘담마 아라마’ 공부 모임 장소를 마련했다. 이곳은 40여명이 수행할 수 있는 홀과 초기불교 서적을 읽을 수 있는 서재가 마련된 한편 2016년 9월부터 각묵 스님을 초청, 매달 네 번째 일요일 담마아라마에서 초기불교 강의를 하고 있다.

 

이 원고는 초기불교 담마아리마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 낸시 어코드가 지난 10월 14일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에서‘미국불교와 마음챙김’을 주제로 한 강연 내용으로 3차례에 걸쳐 싣는다.
-편집자주

 

미국의 많은 명문대학에서도 불교 코스나, 불교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하버드대학은 불교 인터넷 코스를 무료로 가르칩니다. UCLA에는 마음챙김 연구센터가 (UCLA 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있고 그곳을 통해서 인터넷 코스로 마음챙김 명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Mindfulness classes를 검색해 보시면 많은 코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도 너무 많아서 여기서는 이만 생략합니다. www.mindfulschools.org 를 검색하시면 Mindful Schools (마음챙김 학교)이라는 단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단체에서 2007년부터 지난 10년 동안 미국과 세계 각국에 25,000명의 선생님, 학장, 정신과 전문인들을 가르침으로 백오십만(1.5 million) 명의 학생에게 마음챙김 명상의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 코스는 적은 비용, 10만 원으로 가르친답니다. 그리고 종교적인 요소를 빼고 불교 명상을 가르침은 비밀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고 분명히 밝히고 교육자나 부모가 아는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걱정스럽게 보던 분들도 결과가 좋고 아무리 봐도 마음챙김 명상에 종교적 믿음이나‘신’이 필요치 않아서 안심하고 가르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응용불교는 의학 부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성인병 (심장질환, 정신질환), 뇌 발달, 뇌 노화 방지 등에 명상이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증명이 되었고,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프로그램은 매사추세츠 의과대학에 개설되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는 Jon Kabat-Zinn교수는 하버드대학을 졸업하고 MIT 박사학위 및 틱낫한 스님과 숭산 스님의 제자로서, 불교에 심취해 불법과 명상을 의학에 응용하였다. 왼쪽은 메사추세츠 의과대학 MSSR홈페이지.

미국의 명문대학 및 대기업에서 마음챙김 

명상  학생에게 마음챙김 명상이 긍정적 영향 평가

마음챙김 미국 사회서 여러 방면에 효과 발휘 

미국에 만연한 응용불교 이해는 초기불교가 답

요즘 스마트폰 시대 아닙니까? 스마트폰으로 ClassDojo 라는 어플을 한번 들어가 보십시오. 도조(Dojo)는 미국에서 많은 어린이가 일본 가라테를 배우면서 도장을 도조로 알고 불러서 정착된 단어입니다. 세계 각국에 학생, 학부모, 선생님을 연결시켜주는 어플입니다. 학생들의 행동을 부모님에게 전달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답니다. 현재 90%의 미국 초등학교~중학교에서 쓰고 있고, 180개국에서도 쓰이고 있답니다. 제가 잠깐 들어가 보니 서귀포 담마 아라마 근처 학교들도 나옵니다. 이 어플에서는 예일 대학과 협력하여 만들어진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대기업들은 직원교육에 많은 비용을 투자합니다. 그래서 웬만한 기업은 대학이나 대학원 학비를 대줍니다. 그 외에도 직원들의 사교육에 많은 투자를 합니다. 저도 그전에 CEO로 일 할 때 거의 제가 일하는 시간의 25% 시간을 직원 사교육에 투자했습니다. 제가 직접 코스를 가르친 거지요. 그러면 미국 대기업에서는 마음챙김 명상에 어떤 투자를 하고 있나 알아봤습니다. 한 survey에 따르면, 2017년에 40%의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마음챙김 명상 코스를 가르치고 있답니다. 유명한 회사 구글에서는‘Search Inside Yourself (SIY)’라는 마음챙김 명상 코스를 직원들에게 보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Mindfulness Corporate 을 검색해 보시면 많은 회사가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직원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쓰고 있습니다.

미국의 Mindful Schools (마음챙김 학교)은 2007년부터 지난 10년 미국과 세계 각국에 25,000명의 선생님, 학장, 정신과 전문인들에게 명상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백오십만(1.5 million) 명의 학생에게 마음챙김 명상의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이 코스는 10만 원 정도의 적은 비용과 불교의 비밀스러운 종교적 요소를 내세우지 않아서 미국인들의 종교적 신앙과 충돌하지 않고 매우 넓은 저변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한다.


●응용불교의 예-의학
응용불교가 의학 부문에 이바지하는 바는 아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요즘 흔한 성인병 (심장질환, 정신질환), 뇌 발달, 뇌 노화 방지 등에 명상이 도움이 되는 것은 의학적으로 벌써 증명이 된 상태입니다. 미국 대다수 심리학자는 마음챙김 명상을 치유법으로 많이 권합니다. 그 중에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 중 하나가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다시 말해서‘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스트레스 감소’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프로그램을 시작한 매사추세츠 의과대학 교수님, Jon Kabat-Zinn은 하버드대학 졸업, MIT 박사학위, 또 틱낫한 스님과 숭산 스님의 제자로, 숭산스님이 미국에 처음 세우신 프로비던스 젠 센터의 창립 멤버이기도 합니다. 불교에 심취해 불법과 명상을 의학에 응용한 유명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이분도 MBSR에서는 불교의 종교적인 것을 모두 뺐습니다. 그래서 불법과 명상을 응용하지만, 불교라는 것은 완전히 빼고 가르친다고 할까요? 그러면서도 이분은 지금도 달라이 라마님의‘불교와 과학 콘퍼런스’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MBSR은 인터넷으로 무료로 코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응용불교의 예-군대
잘 아시겠지만, 미군은 세계 여러 나라에 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쟁도 많이 치릅니다. 그래서 군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가족과 헤어져야하고, 떠나서 전쟁터로, 위험한 곳으로 가야합니다. 또 그곳에 있으면서 위험한 상황에서도  살아서 가족에게 돌아와야 합니다. 돌아와서도, 많은 군인들은 PTSD(Post-traumatic demoralization syndrome-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으로 자살도 많이 하고, 사회에 재진입 하는데 많은 고통을 감수합니다. 
그래서 미국 군대에서도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칩니다. 연구결과, 마음챙김 명상은 군인들의 스트레스를 내려주고, 집중력을 높여주고, 행복지수를 높인다고 알려졌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Mindfulness Military를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응용불교의 예-악순환에서 해방
미국의 감옥에 관계된 모든 이들, 죄수, 간수, 직원들을 위해서 스님들과 재가 법사님들이 마음챙김 명상을 지도합니다. Prison Mindfulness Institute (PMI)는 1989년에 설립되어 달라이 라마님께서 추천해 주시는 단체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prisonmindfulness.org 을 방문하시면 이 단체의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고엥카님이 시작하신 초기불교 명상 프로그램, 위빠사나 명상 프로그램도 지난 25년 동안 미국 감옥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음챙김 명상은 미국 사회에 여러 방면에서 유효하게 쓰여지고 있고 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어떻게 초기불교 마음챙김 명상이 여기까지 오게 되었나를 살펴보겠습니다. 
보신 것처럼 이렇게 미국 사회에 만연한 응용불교를 이해하려면 초기불교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 응용불교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은 초기불교 수행법의 기초이며 또 모든 불교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은 초기불교 공부를 하시는 여러분은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