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유부찜
상태바
취나물유부찜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8.03.2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실 지부장이 전하는 ‘나눔과 비움의 전통사찰음식’
재료 : 사각유부 12개, 취나물 100g, 팩두부 1모, 미나리 12대, 건표고버섯 4개, 다시마 4장, 당근 50g, 집간장, 참기름, 소금 적당량씩. 조림양념 : 고추장 1.5T, 고춧가루 1T, 조청 1T, 집간장 1T, 채수물 1C

 

■ 만드는 법
1. 물2컵에 다시마와 표고를 넣고 끓여 채수물을 준비한다.
2. 채수물에서 건진 표고버섯은 물기를 짜고 다져서 집간장과 참기름으로 밑간해 덖는다. 
3. 두부는 데친 후 으깨면서 물기를 짜고 참기름과 집간장으로 밑간해 덖는다.
4. 취나물은 데쳐내어 물기를 꼭 짠 뒤 다져서 집간장과 참기름으로 무친다.
5. 당근은 곱게 다져서 참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소금으로 간해 볶는다.
6. 준비한 표고버섯, 당근, 두부, 취나물을 잘 섞어 유부소를 만든다.
5. 유부는 끓는 물에 두 번 데치고 찬물에 헹궈 기름기를 뺀 뒤 물기를 짠다.
6. 유부의 한 면을 자른 뒤 유부 속을 벌려 소를 넣고 데친 미나리 줄기로 묶어 유부주머니를 만든다.
7. 냄비에 고추장, 고춧가루, 조청, 집간장, 맛국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유부주머니를 넣고 5분정도 조려준다.

■취나물 효능
혈액 최대의 적인 총지방,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혈전 예방 효과가 뛰어나서 다양한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해주며,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변을 촉진시킨다.
또한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하고,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해서 혈중 지질의 농도를 낮춰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