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정사 용왕산신대재 문화축제 봉행
상태바
안심정사 용왕산신대재 문화축제 봉행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04.1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불자들 정서 맞는 불법 포교에 앞장

 

제주 도민들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고 생명의 소중함도 되새기는 자리가 마련됐다.
안심정사 제주 포교원은 지난 4월 14~15일 제주도민을 위한 용왕산신대재 문화축제를 봉행했다.
전국의 안심정사 신도들과 네 번째 분원인 제주 지역 신도 300여 명은 제주시 이호동 앞바다에서 살아있는 생명체를 직접 구제하는 적극적인 보살행인 방생을 실천했다.
불자들은 제주의 사나운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도 준비한 물고기를 놓아주며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금 되새겼다.
그동안 제주의 용왕기도는 물고기들에게 음식을 나눠준다는 의미에서 떡과 과일 등을 바다에 던지는 풍습을 이어왔다.
그러나 환경문제로 인해 고유의 풍습은 사라지고 지금은 각 사찰마다 생명 존중의 마음을 담아 물고기를 살려주는 방생 법회로 진행되고 있다.
안심정사는 섬 지역 특유의 토속신앙으로 자리 잡은 용왕기도를 무조건 배척하기 보다는 불교가 이를 흡수하고 수용해 방생법회를 하나의 문화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안심정사 회주 법안 스님은 “제주 불자들의 타 지방에 대한 배타성 때문에 안심정사 제주포교원이 자리 잡기 힘들 것이라고 걱정했지만 이는 기우에 불과했다”며 “안심정사 제주 분원이 불자들의 기도 수행처로 잡으면서 기도를 갈망하는 제주 불자들의 정서에 맞는 불법을 펴고자 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이어 “제주 지역에 활성화돼있는 용왕 기도와 산신 기도를 문화로 승화시키기 위해 이번 축제를 기획하게 됐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제주 안심정사 신도들은 행사 이틀째인 내일은 새벽 6시부터 부처님의 제자인 발타라존자의 설화가 깃든 한라산에서 산행 기도를 봉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