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년 하안거에 무슨 공부햄수과?
상태바
무술년 하안거에 무슨 공부햄수과?
  • 김은희 기자
  • 승인 2018.06.1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님들, 공부모임에 와서 함께 정진합시다”

 

불교대학을 졸업하고 불교공부를 더 착실하게 이어가고 싶었는데 어디를 가야할지 몰라 고민하던 한 보살은 최근 한 달에 한 번 있는 초기불전 공부에 푹 빠져서 공부하는 재미가 톡톡하다. 그래서 이번 하안거에는 동료들과 매주 함께 모여 수행을 하는데 참여하면서 좀 더 타이트한 공부를 하고 있다. 
‘안거’때가 되면 더욱 공부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친다는 한 거사도 매주 한 번씩 해오던 사띠명상을 날마다 하는 것으로 늘여나가고 있다. 그리고 어느 불자는 “직장일로 바쁘다보니 공부할 틈도 안난다”다며 불평이지만 “한 달에 한 번씩 참선 공부에 시간을 맞추려 애를 쓰다보니 나름 위안을 얻었다”고 한다. 
‘하안거를 맞아 어디 마음 공부할 수 있는 데가 없는가’를 묻는 불자들이 부쩍 늘었다. ‘안거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묻는 경우도 있다. 
이에 스님들은 “불교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수행기간이라 할 수 있는 ‘안거’가 이제는 재가불자들에게 서서히 자리 잡히는 것이 아닌가”하고 반기는 추세다. 
이번 여름에 재가불자들이 ‘안거’에 동참하면서 공부할 만한 곳은 얼마나 있을까. 
제주에서 유일하게 스님들이 안거를 나는 남국선원에는 시민선원이 있어 하안거를 함께 할 수 있다. 짜여진 시간표대로 50분 참선하고 10분 포행하면서 하루 8시간 참선 일과를 함께할 수 있다. 거기에 매달 넷째 주 토요일 밤 9시부터 3시간 동안 용맹ㅈ정진을 통해 집중적인 참선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제하스님(선정원 주지)을 법사로 모시고 줄곧 ‘아나빠나사띠 명상’을 하는 한라정토회(회장 박기범)에서도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명상과 법구경 공부를 함께하면서 마음을 밝힐 수 있다. 
오등선원의 문수회(회장 문승필)도 하안거 백일기도를 통해 매일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금강경독송과 정근, 참선 등으로 마음공부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용 스님으로부터 공부 점검기회도 갖는다. 
이밖에도 연담 스님이 이끄는 아함학당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공부모임을 가지며, 각묵 스님과 함께하는 초기불전 모임도 매달 한 번씩 공부모임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향림사에서 매달 한 번씩 모여 금강경을 독송하는 금강경독송회(회장 홍재만)도 이번 하안거에도 빠지지 않고 공부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공부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한 불자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참이 따라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더욱 열심히 하게 된다”며 “마음공부를 통해 생활이 더욱 밝아지고 삶도 긍정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고 재가불자들의 마음공부 참여를 적극 독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