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자체가 부처님 성품이라는 걸 알고 염불해야”
상태바
“우주 자체가 부처님 성품이라는 걸 알고 염불해야”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8.10.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화 스님

어떻게 기도하고 계십니까? 날마다 관세음보살 염불을 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날마다 이뭣고를 들고 참선을 하고 계십니까? 청화 스님은 염불이든 기도든 진여불성의 그 자리를 알고 하는 것은 참선이 되고 염불이 된다고 하십니다. 내 생명자체가 부처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마음으로 염불을 하고 참선을 한다면 그게 바로 염불이고 참선이 된다고 합니다. <편집자주>

 

청화 스님은 1947년 세납 24세에 백양사 운문암에서 금타화상을 은사로 득도, 출가 이후 무안 해운사, 두륜산 진불암, 지리산 백장암, 벽송사, 구례 사성암, 용문사 염불선원, 보리암 부소대, 부산 혜광사, 두륜산 상원암, 월출산 상견성암, 지리산 칠불사 등에서 수행정진하셨다. 1985년 전남 곡성군 죽곡면에 소재한 동리산 태안사에서 삼년결사를 시작으로 회상을 이루시고 대중교화의 인연을 지으셨다. 1995년까지 한국전쟁으로 화마를 입었던 태안사를 중창복원하여 구산선문 중 하나인 동리산문을 재건하셨다. 미주포교를 위해 카멜 삼보사, 팜스프링 금상선원 등을 건립하시고 삼년결사를 수행하셨다. 설령산 성륜사.도봉산 광륜사 조실, 조계종 원로의원으로 계시다가 2003년 11월12일 열반하셨다.

부처님 자리는 단지 경만이 아니고 바로 생명 자체입니다. 내가 생명인데, 우리 자신이 바로 생명인데 일체 존재, 일체 생명의 근본 자리인 부처님 자리가 생명 아니겠습니까? 천지 우주가 바로 하나의 생명입니다. 그러기에 “관무량수경”에도 시방여래十方如來는 법계신法界身이라, 즉 부처님은 바로 우주를 몸으로 한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부처님은 저 어떤 하늘에 계셔서 하늘만 몸으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주를 몸으로 합니다. 우주를 몸으로 하는 가운데 우리도 다른 모든 존재와 똑같이 우주에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성품자리에서는 대소장단이 없습니다. 모두가 우주에 들어있는 부처님 성품인데 잘난 사람은 부처님 성품이 더 많은가 하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못난 사람이나 잘난 사람, 동물이나 인간, 또는 식물이나 하나의 티끌조차도 모두가 ‘성품’이라는 차원에서는 조금도 차이가 없습니다. 
왜 그런가? 성품은 공간성이나 시간성이 없습니다. 공간성이나 시간성이 없는 것은 물질이 아닙니다. 공간성이 없으니 물질이 아니겠지요. 또한 공간성이 없으니 시간성이 없습니다. 그것은 공간과 시간, 인과율조차도 초월한 순수생명 자체이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는 작고 크고 많고 적고, 또는 높고 낮은 어떠한 차이도 없습니다. 티끌에 있는 진여불성이나 사람에게 있는 진여불성, 석가모니에게 있는 불성이나 예수님 불성이나 똑같습니다. 다만 역사적인 상황과 인과의 여러 가지 차이 때문에 상相만, 오직 상만이 차이 있게 표현된 것이니, 본성품에서 본다고 생각할 때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남묘호랑게교’를 한다고 하더라도, “부처님의 참다운 성품은 대소장단의 차이 없이 우주에 충만해 있고, 훤히 빛나는 부처님의 무량광법이 우주에 충만해 있다.” 이렇게 확신하면서 ‘남묘호랑게교’를 외우면 허물될 것이 없습니다. 또 ‘판대기 이빨에 털 나온다’는 화두를 한다고 하더라도,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털 나온다고 하는가?”이런 식으로 의심하면 참다운 공부가 못 됩니다. 
왜 그런가 하면 참다운 참선이라는 것은 본 성품 자리, 본분本分 자리, 본래면목本來面目 자리, 곧 본체를 여의지 않아야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불자님들도 기왕이면 참선을 하고 싶지요? 스님네 한테 말을 들으면 “일반 공부는 방편이요, 참선이라야 훌륭한 공부다.”하니까, 저에게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화두를 타러 옵니다. 그래서 “당신은 지금 어떻게 공부합니까?”하고 물으면 “아, 저는 관세음보살합니다.”라고 대답합니다. 이런 분들은 관세음보살과 화두가 별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관세음보살을 부른다고 하더라도 입으로는 “관세음보살!”하면서 그 마음 자세가 본성품을 떠나서 “관세음보살이 저만큼 어디 계신다.” 이렇게 관세음보살을 대상적인 것으로 추구하는 것은 참다운 참선이 못 됩니다. 그것은 참다운 염불이 아니라 그저 단순한 염불에 불과합니다. 
참다운 염불은 불이불不二佛, 즉 부처와 내가 둘이 아니라는 입장에서 부처님 이름을 외는 것입니다. 또는 불리불不離佛이라, 즉 부처와 내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염불합니다. 좀 어려운 말로 하면 일상삼매一相三昧라, “천지 우주가 오직 부처님뿐이다. 부처님 한 분뿐이다.” 이렇게 보기 위해서 염불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중생은 그 자리를 떠나기 쉬우므로 그 자리를 간절히 지키기 위해서 염불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참다운 염불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한다면 “관세음보살!”하는 것 이상의 다른 화두를 들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화두를 들든 그 화두를 다만 상대적인 문제로나 의심하고 이렇까 저럴까 또는 이것이 무엇인가 하는 식으로 의심한다면 그것은 바른 참선이 못 되는 것입니다. 
의심하고 회의하는 것은 하나의 이성적인 추구 방법에 불과합니다. 마땅히 한 순간도 본체를 여의지 않아야, 본 주인공을 안 여의어야 바른 참선입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공부가 차근차근 순숙醇熟됩니다. 보통 생각하는 것처럼 단박에 다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사람의 근기와 선근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로 오랜 시간 동안 추구해야 바른 참선에 이를 수 있습니다. 
석가모니께서도 6년 고행이 필요했으며, 조주 스님 같은 대천재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조주 스님께서 처음에 남전보원 선사에게 가서 공부를 하셨는데, “부처란 무엇입니까?”하고 보원 선사에게 묻자, “평상의 마음이 바로 도이다.(平常心是道)”라고 대답해 주셨습니다. 그 말을 따라서 조주 스님이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조주 스님이 깨달은 경계를 말씀드리니까. “그대가 문득 깨달았다 할지라도 재참삼십년再參三十年하라!” 즉 30년동안 더 참선 수행하라고 말씀을 했습니다. 
우리 마음이 열렸다 하더라도, 즉 “천지 우주가 부처님뿐이며, 모두가 광명세계!”라는 것을 알았다 하더라도 그것으로 공부가 다 끝난 것은 아닙니다. “하, 그렇구나!”하고 느꼈다 하더라도 공부가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잠재의식 속에 들어 있는 습관성, 그 씨앗을 뿌리 뽑으려면 굉장히 많은 세월이 필요합니다. 조주 스님 같은 분도 30년의 수행이 더 필요하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부처님 명호는 ‘나무아미타불’이든 ‘관세음보살’이든 모두가 다 진여불성 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무아미타불!”했다고 해서 더 높은 것도 아니고 “관세음보살”을 외는 것이 더 낮은 것도 아닙니다. 여기에는 고하가 있을 수 없습니다. 다만 “부처님을 어떻게 볼 것인가”하는 공덕 차원에서 볼 때만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처님은 형상이나 이름이 아니기 때문에 부처님은 우주의 대 생명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찾게 하기 위해서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나무아미타불 또는 아미타불을 하라고 말씀했습니다. 따라서 그런 부처님 명호는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제시한 화두입니다. 다시 말하여,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나무아미타불 해라!” 또는 “관세음보살 해라!”고 하신 것은 ‘나무아미타불’이나 ‘관세음보살’ 그 자체가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화두입니다. 꼭 ‘무無’자나 ‘이뭣고’만 화두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화두라는 현성공안現成公案, 즉 바른 마음에서 보면 우주 만유가 다 화두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지금 “지장보살!”을 많이 하여, 거기에 습관이 붙었고, 게다가 약간의 법락法樂에 가까운 재미까지 보았다면 구태요 이름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지장보살이나 아미타불이나 관세음보살이나 모두가 하나의 자리, 하나의 생명자리이며 전혀 구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영가천도를 할 때도 이런 자리에 우리 중생이 영혼을 천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해서 “지구 같은 땅덩어리를 맡고 있는 성령 기운이 지장보살이다.”이렇게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장보살은 다른 성령 기운하고 아무런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