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아페르덴 성당, 불교 사찰로 재탄생
상태바
네덜란드 아페르덴 성당, 불교 사찰로 재탄생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0.01.1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 아페르덴 성당을 인수해 운영 중인 담마까야 사원. 출처=담마까야페이스북
네덜란드 아페르덴 성당을 인수해 운영 중인 담마까야 사원. 출처=담마까야페이스북

 

폐쇄된 네덜란드의 한 성당이 불교 사원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인터넷 불교 전문매체인 ‘부디스트 도어 글로벌’이 보도했다.
네덜란드 아페르덴 마을에 있는 이 가톨릭 성당은 지난 2017년 태국스님들에 의해 불교 사원으로 재탄생하여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네덜란드에서 가톨릭이 쇠퇴하는 추세에 따라 많은 성당들이 폐쇄 및 매각되고 있는중 불교사원으로 전용된 것은 이곳이 처음이다. 
성당의 폐쇄과정을 감독한 지역 교구위원회 수석부회장 톤 펄로(Ton Perlo) 신부는 “가톨릭 교구는 일반적으로 타 종교가 성당을 매입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지만, 성당이 영적인 건물로 남기를 바라는 교구의 고심 끝에 불교 측의 매입요청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성당을 매입한 태국의 불교단체는 1916년 태국에서 시작된 ‘담마까야(Dammakaya)재단’으로, 네덜란드의 담마까야재단은 2014년 불교 교육의 실천을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사찰에 상주하며 불교를 가르치는 샌더 오데남센(Sander Oudenampsen) 스님은 “우리는 암스테르담에서 법당을 찾고 있었다. 그러나 이곳이 명상에 이상적인 고요함을 갖추고 있어 바로 매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가톨릭과 불교는 기도와 명상에 집중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인지 과거 성당 미사에 나오던 교도가 이제는 명상을 위해 이곳을 찾는다”고 소개했다. 한 지역 주민도 “종종 성당에서 드렸던 미사가 그립긴 하지만, 친절한 불교도들은 이미 마을 공동체와 함께 하며 훌륭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