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메시지 - 불교문화 대중화로 제주불교 중흥 견인할 터
상태바
신년메시지 - 불교문화 대중화로 제주불교 중흥 견인할 터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0.01.2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식탐라성보문화원장
김창식탐라성보문화원장

경자년 새해에 삼보에 귀의합니다.
탐라성보문화원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불교문화를 비롯한 제주문화에 대한 고찰과 홍보를 하는 한해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탐라성보문화원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은 문화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준비하는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지금도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만 주어진 사업을 하나씩 추진하면서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제주불교문화역사의 보존과 계승발전을 시키기 위해 제주불교문화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제주향토문화 창달을 위하여 문화 및 사회교육사업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탐라성보문화원은 제주 도내 전통사찰 및 불교문화재 등 전통문화의 근원인 불교문화를 전승, 발전시켜 제주불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통문화유산을 보호함과 동시에 문화 복시사회의 실현에 기여하고자 만든 단체이며, 사업으로는 전통 문화유산 보호, 관리, 계승 및 발전, 문화유적 및 전통사찰 등의 조사.발굴. 연구 및 발표, 불교 문화의 대중화(토론회 및 학술대회 등 개최), 지역 및 국제간의 교류,  청소년 포교 및 교화 사업,  그 밖의 문화원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등 할 일은 많습니다. 이제부터 사업성이나 예산에 맞게 하나씩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그 동안 불교문화재가 국가유산으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불교라는 종교 안에 갇혀 있던 게 사실입니다. 이는 불교계의 논리적인 대응력이 부족했던 것 같은데 그래서 탐라성보문화원의 역할이 더 중요해 지는 것 같습니다. 제주불교문화에 대한 이론적 뒷받침이 부족하였고,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학술대회 등 고증을 거쳐 이론적인 논리를 구성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제주불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계승발전 시키는데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제주불교문화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알리고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불교인들이 하나가 되어 힘을 합쳐야 된다고 봅니다. 앞으로 탐라성보문화원이 앞장 서서 선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모든 불자님들이 많은 조언과 격려를 주시면 더욱 더 열심히 추진하겠습니다. 
경자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