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명상, 변화와 힐링을 위한 중요한 치료 도구
상태바
기고 - 명상, 변화와 힐링을 위한 중요한 치료 도구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0.04.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 메리 조지에브 박사(임상 심리학자) maryjogeorgiev@gmail.com
조지프 박사는 캘리포니아주 산마르코스에서 심리치료와 에너지 심리학 치료를 제공하며 전문분야는 외상 회복, 기분장애, 불안.스트레스 관리, 만성 통증 관리이다. 이 글을 번역한  새라김은 USC에서 약학 박사학위를 받고 켈리포니아 주 정부에서 의약품 검사관으로 일하고 있다. 이 글은 미주현대불교(발행인 박형근)와의 기사제휴로 게재됨을 밝힌다.
조지프 박사는 캘리포니아주 산마르코스에서 심리치료와 에너지 심리학 치료를 제공하며 전문분야는 외상 회복, 기분장애, 불안.스트레스 관리, 만성 통증 관리이다. 이 글을 번역한 새라김은 USC에서 약학 박사학위를 받고 켈리포니아 주 정부에서 의약품 검사관으로 일하고 있다. 이 글은 미주현대불교(발행인 박형근)와의 기사제휴로 게재됨을 밝힌다.

 

지난 20 년간 치료를 제공하면서 저는 우울증, 불안감, 만성통증 문제의 증상에 대한 심리 치료법을 찾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접하며, 그분들의 생활에서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일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치료 방법이 있으며, 일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 사람의 복잡한 마음세계의 의미는 제시하는 증상들 뿐만 아니라 난이한 증상들을 유지하는 근본적인 감정적 사건이나 장애를 신중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로는 사람들이 자기가 누구라고 생각하는 그 관념 자체가 자신의 삶의 질과 평화를 방해합니다.
심리 치료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되는 창의적인 방법을 개발해야합니다. 그런데 무슨 문제이든 저는 모든 사람들이 명상 수행으로부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음은 저의 임상 연구에서 처음으로 명상의 힘으로 힐링이 된다는 것을 발견 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67세의 은퇴한 고등학교 교사인 캐롤은 체중 증가, 불안감, 우울증, 짜증, 수면 장애, 다양한 신체적 통증, 그리고 자신의 망상을 늦출 수 없다는 불만으로 치료를 받았다. 그녀는 95세 어머니와 함께 살며 돌보고 있었고, 매일 많은 시간을 가족들의 문제를 듣고 해결하며 보냈다. 매일 전화와 문자로 그녀의 두 성인 자녀, 동생, 언니및 손주들이 연락을 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언니의 사업을 위해 경리를 보고 그녀의 손자를 가르쳤습니다.
캐롤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어서 만족을 했지만 자신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모하는지에 대해 지치고 원망했습니다.
때때로 그녀는 너무 감당할 수 없는 기분이 몰려와 침대에 누워 숨어버렸습니다. 잃은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그녀는 TV를 보며 당이 높은 간식을 먹고 자신을 위로했습니다. 그녀는 이것을 ‘나만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그녀가 달콤한 보상을 얻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녀는 보통 아이스크림 한 파인트, 쿠키 반 봉지, 작은 박스의 초콜릿 캔디를 먹었습니다. TV를 시청 하려고 앉으면 단 음식이 당기며 참을 수가 없게 되어 결국 포기하고 주방으로 가서 무조건 아무거나 급하게 먹어 버렸습니다. 그녀의 몸무게는 계속 증가했고, 그녀는 당뇨병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녀는 헬스장에 가입을 했지만, 먹는양에 비해 운동양은 역부족이었습니다.
처음엔 가족에게 주는 도움에 한계를 정하고 일주일에 며칠 아침마다 어머니를 돌보는 간호인을 고용함으로써 그녀가 더 많은 시간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캐럴은 그렇게 하는 것은 너무 죄책감을 가져온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후 최면 치료, 불안 관리 전략, 인지 치료, 정서적 자유 치료(에너지 심리학 방법), 이완 기술(심호흡 연습, 유도 영상) 등 스트레스를 돕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는 이러한 방법에 대한 그녀의 접근 방식은 집에서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타이머를 이용하며 나는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생산적으로 빨리 끝낼 수 있다.” 그녀는 가족이 필요로 할 때 자신이 도움을 줄 수 없다면 가족이 무너질 것이라고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정한 두려움은 누군가와 관련성을 잃어버릴 때 인간으로서의 가치가 없어진다는 그녀의 깊은 생각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이 생각은 어린 시절 그녀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모를 기쁘게 할 수 없었던 어린 시절로 돌아갔습니다. 새로운 접근을 위한 시간이었다. 캐롤과 나는 그녀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일한 후에 보상의 필요성과, 그녀가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녀가 이 보상을 저녁 늦게 하는 대신, 그녀는 하루의 고된 일들이 침입하기 전 이른 아침에 “나의시간”을 갖도록 제의했습니다. 나는 그녀가 앉아 명상을 하도록 권했다. 10분 명상으로 시작하자고 했습니다. 그녀의 바쁜 나날을 고려해보면 그녀가 오래 앉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나는 의심을 품었습니다. 
그러나 첫 주 후에 그녀는 일단 명상을 하며 눈을 감으면, 방해되거나 떠나고 싶지 않은 아주 평화로운 상태로 “빠져들어가는” 것을 느꼈다. 그녀가 타이머를 사용하며 시간을 맞추려고 하는 다른 이완요법을 시도할때의 느낌과는 정반대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녀는 그 다음 주에 20분간의 명상을 시도하며 계속할 만큼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성실하게 명상을 하며 그녀의 증상은 꾸준히 개선되어 가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걱정과 스트레스 감소, 신체에 평온한 감정, 그리고 그녀의 가족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더 명확한 마음. 그녀는 증상을 관리하는 자기 자신의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저녁에 단 음식의 필요함이 줄어들며 2주 동안 저녁 간식을 필요로 하지 않았을 때 큰 승리감을 느꼈습니다.
명상 기간은 꽤 짧았지만, 그녀에게 자신을 보호할 시간을 주었고, 그녀는 하루를 두려움보다는 희망적이고 편안한 전망으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혼자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기 때문에 밤늦은 간식의 욕구도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녀가 잠자리에 들기 바로 전에 두 번째 명상을 추가하면서 잠을 잘수 있었습니다. 모든 문제가 해결된 건 아니지만 그녀는 자신이 어떤 일이 일어나든 해결할 수 있다고 더 확신했습니다.
이 환자의 성공 사례는 명상을 치료 전략으로 처방하는 과정에서 제가 얻은 확신을 보여줍니다. 명상은 바쁜 생활과 과잉 생각을 위한 가장 좋은 훈련입니다. 저는 계속해서 명상을 나의 “가장 선호하는” 심리치료 방법으로 추천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