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수행과 통찰의 연금술로 빚은 오묘한 哲理 김승석 변호사의 명상에세이
상태바
불교적 수행과 통찰의 연금술로 빚은 오묘한 哲理 김승석 변호사의 명상에세이
  • 안종국 기자
  • 승인 2020.11.0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석 변호사의 명상에세이 '소 치는 사람'

 

김승석 변호사의 명상에세이집 <소치는 사람>이 ‘열림문화’출판사에서 간행되어 나왔다. 지난 2009년 수상집인 <나 홀로 명상>이 나온 이후 11년만이다. 
김승석 변호사는 널리 알려진 것처럼 초기불교 교학에 깊은 조예가 있으며, 위빠사나 명상을 수행한 경험을 토대로 <나 홀로 명상>을 집필해 간행한 바 있다. 
이번에 나온 수필집은 저자가 지난 2016년 수필가로 공식 등단한 후 초기불교의 교학과 수행을 생활 속에 접목하여 다양한 에피소드와 함께 씨줄날줄로 엮은 실천가로서의 불교수행보고서라고 볼 수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이 수필집은 ‘고통스러운 우리의 삶, 거기에다 사유의 둥지를 치고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며 격조 높은 언어를 선택하여 벽돌을 쌓아 문학의 집을 짓는 수작업’이라고 정언(定言)했다. 그래서 이 수필집은 그저 편하게 책장을 펼치고 정신적 휴식을 향유할 목적으로 일독한다면 결코 간단한 수필집이 아님을 금세 눈치 채게 된다. 
여기에 실린 한 편 한 편의 수필들에 대한 독법은, 저자가 통찰한 사유의 흐름을 생각없이 따라가는 보통의 독법으로 읽는 글은 아니다. 한 행 한 행을 읽으면서 심오한 곱씹음의 고민을 하지 않으면 그 의미를 읽어내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이 수필집은 기실 저자가 불교적 진리를 기둥삼아 평생의 가치관을 원융(圓融)시킨 연금술적 수행보고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마음의 여정, 즉 붓다의 가르침인 탐진치 삼독(三毒)을 제거하고 궁극의 존재적 의미와 해탈.열반의 길을 찾아가는 선명한 길을 제시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불자라면 이 책을 곁에 두고 사색의 도반으로 삼으면 좋을 듯하다. 
김승석변호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와 ‘제주의 소리’ 발행인을 역임했다. 현재 제주불교신문 편집인으로 있다. 2016년 대한문학 신인상에 당선되어 수필가로 등단했으며, 저서로 수상집 나홀로명상(2009, 불광출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