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등회,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된다
상태바
연등회,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된다
  • 안종국 기자
  • 승인 2020.11.2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력 사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국민 축제 ‘연등회’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 신청한 ‘연등회’가 17일 오전 2시 공개된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의 심사결과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등회가 이번에 ‘등재 권고’를 받게 되면서 오는 12월 14일부터 12월 19일까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제15차 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의 최종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문화재청은 기대하고 있다.
연등회는 종교 행사로 시작됐으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대표적인 봄축제로 거듭났다.
대나무, 한지 등을 이용한 전통 방식의 연등을 제작해 사찰과 거리를 장식하고 연등행렬을 개최하는 것이 특징이다. 연등회는 전국 각지의 사찰을 중심으로 구성된 지역봉축위원회를 중심으로 그 준비과정과 연행에 있어 일반 대중도 폭넓게 참여하는 축제이며, 국민은 물론 수많은 외국인들까지 참여하는 국내 대표 문화행사로 자리잡았다.
연등회가 최종 등재가 되면 불교무형유산으로는 ‘영산재’에 이어 두 번째가 되며, 한국은 총 21종목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