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
1. 이것은 참으로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이니 아라한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해로운 생각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멸시받지 않음과 관련된 생각과 이득과 존경과 명성과 관련된 생각과
남들에 대한 동정심과 관련된 생각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해로운 생각이 있다.”
이러한 뜻을 세존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2. 여기서 이것을 이렇게‘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멸시받지 않음과 관련되어 있고
이득과 존경을 중시하며
동료들과 함께 즐거워하는 자는
족쇄의 멸진으로부터 멀리 있다.
그러나 아들과 가축을 버리고
가정과 소유도 버려버린
그러한 비구는 위없는 정등각에
닿을 수 있도다.”
이러한 뜻 또한 세존께서 말씀하셨으니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해설】
불교 심리학에서는 마음識은 단지 대상을 알뿐이고, 마치 왕이 그 수행원들과 함께 오듯 아는 마음이 일어날 때 괴로워하거나 즐거워하는 것은 수受라는 느낌이 하는 것이고, 생각하는 것은 상想이라고 하는 지각이 하는 것이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행行이라는 의도가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재가자는 세속적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을 찾아 요리저리 생각을 굴린다.
출가수행자는 바른 사유[正思惟]를 한다. 욕망에서 벗어남[出離]에 대한 사유, 악의惡意 없음에 대한 사유, 해코지 않음[不害]에 대한 사유, 이 세 가지 사유가 그것이다.
이 가르침은「분석 경」(S45:8)에서 세존께서 여덟 가지 성스러운 도[八支正道]를 분석하면서 말씀하신 것이다.
본경에서 ‘해로운 생각’이라 함은 그릇된 생각들을 뜻한다. 능숙하지 못함(지혜 없음)에서 생겼으며 비난받을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생각이다.
주석서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열 가지 해로운 업의 길[十不善業道]을 해로운 법들로 분류한다. ①생명을 죽임, ②주지 않은 것을 가짐, ③삿된 음행, ④거짓말, ⑤중상모략, ⑥욕설, ⑦잡담, ⑧탐욕, ⑨악의, ⑩사견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아비담마에 의하면 14가지 해로운 마음부수법들, 즉 ①어리석음, ②양심 없음, ③수치심 없음, ④들뜸, ⑤탐욕, ⑥사견, ⑦자만, ⑧성냄, ⑨질투, ⑩인색, ⑪후회, ⑫해태, ⑬혼침, ⑭의심이 불 선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해로운 법들에 대한 생각을 일으키고 거기에 빠지면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서 해로운 업을 짓고 그 과보를 낳게 되어 생사윤회의 10가지 족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무엇이 ‘멸시받지 않음과 관련된 생각’인가?
『위방가』에서 이렇게 설명한다. 태생이나 족성이나 가문의 명성이나 아름다운 용모나 재산이나 학문이나 직업분야, 수행 등등에서 남들이 나를 멸시하지 않기를 바라는 생각이다.
무엇이 ‘남들에 대한 동정심과 관련된 생각’인가?
『위방가』에서 이렇게 설명한다. 출가수행자가 재가자들과 섞여서 지내면서 기쁨을 같이하고 슬픔을 같이하며, 즐거운 일들을 즐거워하고 괴로운 일들을 괴로워하며, 해야 할 일들이 생기면 자신이 그것에 몰두하는 것을 뜻한다.
무엇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과 관련된 생각’인가?
세존께서 「세상의 법 경」(A8:6)에서 ‘이득과 손실, 명성과 악명, 칭송과 비난, 즐거움과 괴로움’이라는 여덟 가지의 불선 법은 배우지 못한 범부에게는 물론이고,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들에게도 생길 수 있다고 가르치면서 이 여덟 가지 법이 기둥에 묶인 개가 기둥 주변을 맴돌 수밖에 없듯이 중생들의 해탈을 방해하는 가죽 끈 역할을 한다고 말씀하셨다.
비록 출가수행승이라 할지라도 이득과 명예와 칭송에 사로잡힌 것은 물고기가 낚싯바늘에 꿰인 것과 같고, 작살에 맞은 거북이와 같고, 가시에 찔려 나무에 사로잡힌 염소와 같다는 비유를 통해 세존께서 경책하셨다.
세존께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위없는 열반을 증득하는데 방해물이 된다고 거듭거듭 강조하셨기에 『이득과 존경 상윳따』(S17)의 주제이며 여기에는 43개의 경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