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부부 의사소통 방식③
상태바
기고 - 부부 의사소통 방식③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1.10.1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차선 - 제주마음치유 상담센터 센터장(교육학박사:상담심리전공)
강차선 - 제주마음치유 상담센터 센터장(교육학박사:상담심리전공)

부부간의 대화기술과 문제해결 능력은 결혼생활을 만족스럽게 유지하는데 가장 큰 요인이며, 서로의 안녕 (well-being)에 기여한다. 가정의 중심인 부부 대화란 상대방에 대한 무시하는 마음이 없어야 하고, 한 객체로서 존중하는 마음이 최고지만 그렇지 못할지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인정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남편을, 아내를, 자녀를 대해야 한다. 
그러나 가정 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잘 해결하는 부부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부부들은 다투게(기싸움)된다. 우리는 보통 화가 난 상황에서는 You-Message(상대방을 가르치려는 언어 사용)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그렇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전개된 상황이 더 악화 될 수 있고, 서로에게 상처만 남는 일이 된다. 예를 들어 부부 대화의 자료(스마일코치연구소)를 조금 각색해서 부부 대화법을 You-Message와 I-Message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You-Message>
부인 : 당신 요즘 왜 이렇게 늦게 들어와?
남편 : 왜, 갑자기! 왜 그러는데?....(쇼파에 앉아 TV를 켠다)
부인 : 요즘 들어 계속 늦게 들어오는데, 좀, 너무한 거 아니?(그러니까 좀 일찍 들어오라고!)
남편 : 니나 잘하세요....(계속 TV를 본다)
부인 : 내가 못하는 게 뭔데? 그리고 당신은 내가 말하는데 계속 TV만 보고... 당신 지금 나 무시하는거야!
남편 : 참내~ 당신이야말로 사람 무시하는데 재주가 있는 사람이야!

<같은 상황에서 I-Message> 
부인 : 당신 요즘 왜 이렇게 늦게 들어오는 거야?
남편 : 미안해, 일찍 들어오려고 했는데.....(소파에 앉아 TV를 켠다)
부인 : 요즘 당신이 계속 집에 늦게 들어오니까, 나는 중요한 사람이 아닌 것 같아 슬프네...
남편 : 정말, 정말 미안해, 다음부터 빨리 들어오려고 노력 해볼게...(계속 TV를 본다)
부인 : 알았어... 그런데 당신이 지금 내말을 들으면서 계속 TV만 보니까 내가 이야기를 지루하게 했나 하는 생각이 들어 말을 멈추게 되네.......
남편 : 아! 그랬어, 미안해!(TV를 끄고 부인을 바라보며)그럼, 우리 방으로 들어가서 더 이야기 할까(좋은 분위기)

위와 같이 문제 해결은 얽힌 실타래를 풀듯이 순서대로 조심스럽게 서로 맞춰가며 풀어나가야 한다. 그것이 시간 절약도 되고, 또한 부부에게는 어느 정도 성취감도 가져다준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안 상하게 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그것이 바로 I-Message이다. I-Message는 상대방이 나의 상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로써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I-Message 대화법의 구성요소로는 첫째,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이 나에게 준 느낌,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결과로 구성된다.
I-Message를 잘 활용하여 나의 마음을 전달하게 되면 부부 문제행동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의 관계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I-Message는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 결과를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