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부부의사소통 방식 ⑤
상태바
기고 - 부부의사소통 방식 ⑤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1.11.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마음치유 상담센터 센터장(교육학박사:상담심리전공)
제주마음치유 상담센터 센터장(교육학박사:상담심리전공)

지난번에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부부사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부부에게 있어 근본적인 요소이며, 모든 관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부부에게 매우 중요한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부부 사이를 개선하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밀한 관계에서 그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은 많이 없다는 것이다. 우선 갈등을 막기 위해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말하자면 부부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상대방을 거스르지 않고, 진솔하게 진정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보통 사람들은 관계에 있어서 좀처럼 생각을 표현하지 않는데 시끄러운 음악 또는 듣기 싫은 잔소리 등은 그들을 괴롭힐 수 있지만, 그들은 혼자만 알고 참는다고 생각한다. 즉, 갈등을 피하고자 상대방과 대립하지 않기 위해 표현을 하지 않고 참는 것이다. 이러할 경우 현재는 참을 만하였다가 나중에 분노로 내 마음속에 저장되어 언젠가는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럴 때 불편한 순간에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좋은 기회이며, 사람들은 입을 다물었을 때보다 그들의 필요를 말할 때 더 잘 산다고 한다. 이런 과정에서 서로 다툼이 있는 경우는 You-Message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I-Message를 사용하면 화가 난 상대방의 불쾌 지수가 조금씩 내려간다. 왜냐하면 자신을 공격하는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전달 내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부부 상담을 하다보면 90%이상이 상대방을 통제하거나 가르치려고 한다. 그러다 보면 명령하거나, 지시적인 말을 하게 한다. 그러면 듣는 상대방은 상처받거나 심지어 공격을 받는다고 느끼게 되고,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된다. 그래서 숨 한번 크게 쉬고, 침착하게,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이 좋다. 
간단히 말해서, 배우자와 좋은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의견 차이, 성취, 실패, 목표, 그리고 원하는 바를 공유하는 것이다. 올바른 의사소통은 건강한 유대감, 상호 존중, 애정, 사랑, 헌신을 의미한다.
부부 사이를 개선하는 방법은 거듭 말 하지만 자신의 현재 감정을 I-Message로 잘 표현해야 하며 누구든지 간단한 행동으로 매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다. 그것은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나에게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 그 순간에 느낀 감정, 내가 원하거나 요구 사항을 말하는 것이다. 즉,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상대방의 행동이나 구체적인 느낌에 대해 말로 전달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말한다.
살다보면 언젠가 이러한 결혼 위기를 겪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우리에게 소중한 것을 깨닫게 만들고, 약속을 다지고, 관계를 개선 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내 안에 있는 욕구를 스스로 인지하는 것을 시작으로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뢰감이 필요한 경우, 과연 상대방으로부터 신뢰감을 얻고 있는가? 그리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더 많은 신뢰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한 발자국,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