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글로벌 역량 강화’ 를 위한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 수상작 선정
상태바
청소년 ‘글로벌 역량 강화’ 를 위한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 수상작 선정
  • 고원진 객원기자
  • 승인 2021.11.3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문 부문 로타리제주 문학상 홍 훈 기(중앙중3)
시 부문 로타리제주 문학상 백 지 혜(중앙여고2)
사진 부문 로타리제주 문학상 이 하 은(귀일중2)

국제로타리 3662지구(총재 김하석)는 10월24일 ‘세계소아마비의 날’에 맞춰 진행한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의 수상작을 최종 선정했다고 지난달 11월23일 밝혔다.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역량을 키우려는 제주지역 청소년들의 열정이 문예공모를 통해 나타내는 계기가 되었다.
국제로타리 3662지구는 세계소아마비 퇴치를 기원하는 동시에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청소년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는 상황을 감안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번 문예공모를 마련하였으며 8월16일부터 10월31일까지 중학생과 고등학생, 대학생 등 도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와 산문, 사진 작품을 접수했으며, 지난달 9일 외부 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김정택 혜향문학회장)를 통해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 산문 부문의 ‘로타리 제주 문학상’ 수상자는 홍훈기군(중앙중3)이 선정됐다.
홍훈기 군은 산문 ‘ROTARY란 단어가 나에게 주는 의미’를 통해 로타리안 아버지로부터 느끼게 된 로타리 봉사에 대한 사랑과 생각의 변화를 정직하게 표현해냈다. 시 부문 ‘로타리제주 문학상’은 백지혜 양(중앙여고2)이 선정됐다. 백지혜 양은 시 ‘푸른섬’으로 심사위원들로부터 고등부 응모작 중 최고 점수를 받았다. 사진 부문 ‘로타리제주 문학상’은 이하은 양(귀일중2)이 차지했다. 이하은 양은 신창 풍차 해안을 담은 사진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제로타리 3662지구는 12월9일 오후 5시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로타리제주 문학상 사진부문 당선작(이하은, 귀일중 2)
로타리제주 문학상 사진부문 당선작(이하은, 귀일중 2)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 심사평 및 수상자 명단

국제로타리 3662지구는 각 부문별로 전문가를 초청해 심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산문 부문은 김정택 혜향문학회장, 김가영 전 한국문인협회 제주지회장이, 시 부문은 고훈식 전 제주문인협회장, 김영기 전 제주아동문학협회장이 심사를 맡았다. 또 사진 부문은 고창균 전 제주관광대 사진영상과 교수와 임창덕 뉴제주일보 사진부장이 심사에 나섰다. 심사위원장은 김정택 회장이 추대됐다.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을 통해 “주제의 적합성과 문학성에 무게를 두고 창의성과 공익성을 포함해 총 네 가지 기준으로 심사했다. 본선에 올라온 학생들의 작품들은 팬데믹 시대를 시사하는 바가 컸다”며 “제1회 대회였지만 차기 공모가 기대된다. 깊이 있는 삶의 성찰이나 사회적 의미를 만들어내는 데까지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총평했다.
시 부문을 심사한 고훈식·김영기 심사위원은 “중등부 강다현 양의 작품 ‘그것’은 인간끼리 소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나 자신이 빛이 돼야 한다는 깨우침이 돋보였다”며 “고등부 백지혜 양은 작품 ‘푸른섬’을 통해 자신도 짙푸른 섬에서 살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이는 제주에 대한 사랑 그 자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학부 김현준 씨는 시 ‘사랑은 세상의 모든 것’을 통해 사랑의 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다”고 덧붙였다.
산문 부문을 심사한 김정택·김가영 심사위원은 “중등부 홍훈기 학생은 로타리안 아버지를 둔 중학생 소년으로서 로타리 봉사에 대한 사랑과 생각의 변화를 정직하게 그려냈다”며 “이외에도 제주바다와 환경의 중요성, 가족과 가정의 참뜻, 평화를 실천하기 위한 봉사의 의미를 담아낸 작품들이 눈에 띄었다”고 평가했다.
사진 부문을 심사한 고창균·임창덕 심사위원은 “중등부 이하은 양은 사진 ‘신창 풍차 해안’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강하게 어필했다”며 “주제로 삼은 풍차는 미래 환경 실존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였다. 아름다운 지구 환경과 풍력단지를 잘 조합했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제1회 로타리제주 청소년 문학상 문예공모 수상자 명단.
■산문
▲로타리제주 문학상 홍훈기(중앙중3) ▲중등부 △한라상 이가은(효돈중3) △영주상 김지민(효돈중3) △설문대상 서예림(효돈중1) ▲고등부 △한라상 김시현(사대부고1) △영주상 유호원(세화고2) △설문대상 고예지(중앙고2) ▲돌하르방상 김민지(함덕고2) 고석범(함덕고2) 김은아(노형중1)
■시
▲로타리제주 문학상 백지혜(중앙여고2) ▲중등부 △한라상 강다현(귀일중2) △영주상 김기륜(귀일중3) △설문대상 강민수(귀일중1) ▲고등부 △한라상 곽금비(중앙여고2) △영주상 김해리(중앙여고2) △설문대상 김민주(함덕고1) ▲대학부 △한라상 김현준(제주대3) △영주상 김현지(제주대3) ▲돌하르방상 안영재(귀일중3) 김민성(귀일중3) 강건(귀일중3) 홍예인(귀일중1) 장다연(귀일중2) 차유연(신엄중2) 박민주(중앙여고2)
■사진
▲로타리제주 문학상 이하은(귀일중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