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빠사나 길라잡이 (49) - 10가지 위빠사나의 지혜 Ⅲ
상태바
위빠사나 길라잡이 (49) - 10가지 위빠사나의 지혜 Ⅲ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2.07.1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
유현

 『청정도론』 에는 다섯 가지 무더기들(오온)에 대한 통찰지를 강화하는 여러 가지 훈련(명상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40가지 방식으로 무상·고·무아의 명상을 굳건히 다질 때 성스러운 도를 얻는데 적합한 지혜를 갖추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상에 관한 10가지
① 정신, 물질(오온)은 일어남-머묾-사라짐의 순간에만 존재합니다. 여기서 정신, 물질은 아직 일어나기 전에 기다리면서 일어나려고 준비하는 본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아가 사라짐(무너짐)을 넘어설 수 있는 영원성이 없으므로 사라진 후 한 장소에 쌓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신, 물질은 처음과 끝을 가졌기 때문에 무상(anuccato, 아닛짜또)하다고 명상합니다.
② 오온은 질병, 늙음, 죽음으로 부서지기 때문에 해체되는 것으로(palokato, 빨로까또) 다섯 무더기[色·受·想·行·識]로 나누어 명상합니다.
③ 오온은 질병, 늙음, 죽음, 사랑과 미움, 이득과 손실 같은 세간 법으로 인해 마음이 흔들리고 동요되기 때문에 불안정한 것으로(calato, 짤라또) 명상합니다.
④ 오온은 공격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습관적으로 무너지기 때문에 무너지기 쉬운 것으로(pabhaṅguto, 빠방구또) 명상합니다.
⑤ 마치 미숙한 단계에서 언제든지 나무에서 떨어질 수 있는 열매처럼 모든 순간에 무너지고 굳건함이 없기 때문에 확고한 안정성이 없는 것으로(addhuvato, 앗두와또) 명상합니다.
⑥ 늙음과 죽음 2가지로 변하기 마련인 본질을 가졌기 때문에 변하기 마련인 법으로(vipariṇāmadhammato, 위빠리나마 담마또) 명상합니다.
⑦ 연약하고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나무 겉껍질처럼 쉽게 부수어지기 때문에 고갱이가 없는 것으로(asārakato, 아사라까또) 명상합니다.
⑧ 병과 늙음과 죽음으로 무너지기 때문에 붕괴하는 것으로(vibhavato, 위바와또) 명상합니다.
⑨ 죽음(소멸)의 본질을 가졌기 때문에 죽기 마련인 법으로(maraṇadhammato, 마라나담마또) 명상합니다.
⑩ 원인과 조건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형성된 것으로(saṅkhata, 상카따또) 명상합니다.

■괴로움에 관한 25가지
① 일어나고 사라짐에 의해 압박받고 고통의 기초이기 때문에 괴로움(dukkhato, 둑카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② 조건에 의존하고 병의 뿌리이기 때문에 병(rogato, 로가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③ 비난받고, 손실을 가져오며, 재난의 기지이기 때문에 재난(aghato, 아가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④ 고통의 창과 연결되어 있고, 오염의 더러움이 넘쳐 나오며, 일어남에 의해 붓고, 늙음에 의해 여물고, 무너짐에 의해 터지기 때문에 종기(gaṇḍato, 간다또)라고 명상합니다.
⑤ 압박을 일으키고, 안을 관통하며, 뽑기 어렵기 때문에 화살(sallato, 살라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⑥ 중병에 걸려 스스로 움직일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환자처럼 자유롭게 못하게 만들고, 질병의 가까운 원인이기 때문에 병의 원인으로(abādhato, 아바다또) 명상합니다.
⑦ 예측하지 않은 커다란 불이익을 가져오고 모든 재앙의 기지이기 때문에 재앙(upaddavato, 우빳다와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⑧ 모든 두려움의 광산이고 괴로움의 가라앉음이라 불리는 최상의 안식과 반대되기 때문에 두려움(bhayato, 바야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⑨ 여러 가지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전염병(itito, 이띠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⑩ 여러 가지 불이익이 따라오고, 잘못으로 위협받고, 협박처럼 참을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박(upasaggato, 우빠삭가또)이라고 명상합니다. 
⑪ 보호하지 못하고 안전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보호가 없는 것으로(aṭanato, 아따나또) 명상합니다. 
⑫ 무더기는 괴로움의 위험에 두려워서 피난처를 찾고 있는 사람에게 피난할 수 있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피난처가 없는 것으로(aleṇato, 알레나또) 명상합니다. 
⑬ 귀의하는 사람의 두려움을 흩어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귀의처가 없는 것으로(asaraṇato, 아사라나또) 명상합니다. 
⑭ 친구인척 가장한 적처럼 무더기(몸)가 친해진 자를 죽이기 때문에 살인자로(vadhakato, 와다까또) 명상합니다.
⑮ 거친 불선함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재난의 뿌리로(aghamūlato, 아가물라또) 명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