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부르는 힐링 풍수(7) - “햇볕과 달빛, 별빛 늘 다정하게 훤히 비치는 곳이 좋아”
상태바
복을 부르는 힐링 풍수(7) - “햇볕과 달빛, 별빛 늘 다정하게 훤히 비치는 곳이 좋아”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2.10.0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성이 환경에 영향받기에 자연조건 무시할 수 없어
산 수려하고 높으며 물 맑으면 도량이 큰 인물 나와

△ 주택 선정의 조건

☞ 자연적인 위치와 기후

☞ 우리가 사는 집은 마음과 몸을 휴식할 수 있는 최상의 보금자리이기 때문에 풍수적인 조건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 햇볕과 달빛, 별빛이 늘 다정한 모습으로 환히 비치는 곳이 좋다. 바람의 유통이 적당하고 차고 더운 기운이 편중되지 않는 곳은 질병이나 사고가 없다. 

 

☞ 너무 산이 높거나 산속에 첩첩이 둘러싸여서 하늘이 조금만 보이는 곳은 살 곳으로 적당하지 않다. 사람은 태양의 밝은 기운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들이 평평하고 유연하며 넓을수록 좋은 터가 되고 바람의 유통이 적당하고 기후가 편중되지 않으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 집이 그늘지고 습기가 많거나 냉(冷)한 기운이 모여 있으면 좋지 않다. 밝은 기운이 적고 습기를 동반한 음침한 기운이 들어오면 인체의 양기를 빼앗고 혹은 집안에 잡귀가 모여들기도 한다. 지대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곳은 좋지 않다. 이러한 곳은 산안개와 습한 곳에서 나오는 일종의 독 기운인 장기(瘴氣)가 은연중 침입하여 원인 모르게 사람을 병들게 하기 쉽다. 특히 큰 하천이 직선으로 흐르는 옆에는 땅의 기운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고요, 암석이나 기괴하게 생긴 바위가 보이거나 골짜기 바람이 차갑게 불어오는 곳은 좋지 않다. 

△ 주택의 위치로 부적합한 곳

☞ 차량이나 사람이 많이 다니는 큰 도로변이나 교차로는 주택의 위치로 부적합하다. 차량 및 행인들의 소음과 먼지로 인해 좋은 기운이 순환하지 못하여 심리적인 불안이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집 안에 화초나 잔디가 잘 자라지 못하고 정원수가 잘 자라지 못하는 곳은 땅에 기운이 없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곳에 살면 건강에 이상이 생기고 매사에 장애가 따르고 발전이 늦기 때문에 풍수적인 방법으로 여러 각도에서 보완해야 좋아질 수 있다. 또 공장이나 큰 건물, 관청 등 집보다 큰 빌딩이 있으면 집터의 기운을 누르기 때문에 좋지 않고, 집터가 너무 경사가 지거나 절벽이나 낭떠러지 부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매립지나 납골 화장터, 흙의 빛깔이 어둡고 습한 곳, 집 앞이 높고 뒤가 낮은 곳, 도로가 대문을 향해 나 있는 집이나 가옥이 있던 곳이 도살장이나 공동 창고로 이용되었던 곳, 집이 큰 산에 가로막혀 있는 곳도 좋지 않다. 

 

△ 집, 사무실, 영업장 주변의 좋지 않은 지형지물
☞ 한 눈으로 보아도 험상한 돌과 암석으로 이루어진 추악한 봉우리가 있든지 혹은 옆으로 불안하게 비뚤어진 봉우리가 있거나 혹은 금방이라도 무너지고 떨어지는 듯한 형상이 있거나 혹은 도둑처럼 살짝 엿보고 넘겨보는 형상이거나, 이상한 암석과 기괴하게 생긴 바위가 산의 위쪽 또는 아래쪽에 보이거나, 골짜기 바람이 불어오는 곳에 집이 있거나 하면 좋은 기운이 모이지 않고 흩어지므로 사람이 살기에 좋지 않다. 

△ 지세가 포근하고 단정한 곳은 무언인지 모르게 마음이 자연히 편안해지고 심리적인 흡족함을 느끼게 된다. 

집 주변의 산세가 고르지 못하고 둔탁하며 형상이 수려하지 못하고 울퉁불퉁하고 보기 싫은 모양을 하고 있으면 기운이 잘 모이지 않는 곳이다. 사람은 여러 환경에 의해 성격이나 심성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히 자연적인 조건을 무시할 수 없다.
“큰 바위 얼굴”의 이야기처럼 주변의 지리적 형세가 사람에게 주는 영향력은 매우 큰 것이다. 
예를 들어, 산이 수려하고 높으며 물이 맑으면 인심이 유연하여 너그럽고 도량이 큰 인물이 나오고, 반대로 산과 물이 경쾌하지 못하고 좁고 협착하여 조화롭지 못하면 인물됨이 떨어져 졸렬하여 소견이 좁은 인물이 나고, 산의 지세가 온전치 못하고 가파르고 험하면 마음이 험상궂고 냉혹하고 표독한 자가 나온다. 

 

△ 흉한 집의 형상들

☞ 막다른 곳에 서 있는 골목 집이나 지반이 원래 흙이 아닌 매립지에 있는 집, 집안에 나무가 지붕보다 높은 경우, 망해서 나간 집으로 기운이 없는 땅, 연못이 마당에 있어서 죽은 기운이 가득한 집, 기존 두 집의 담을 헐어 한 집으로 합친 경우, 형과 동생이 이웃에 나란히 집을 가지고 살 경우, 대문에서 안방이나 부엌문이 보이는 집,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 집이 어둡고 습기가 차며 늘 그늘이 지는 집 등은 좋지 않은 집의 형상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 흉악범의 집의 지세는 풍수학적으로 좋지 않은 그곳에 있다. 반대로 집안이 발전하고 잘 되는 명당 집은 대체로 풍수적으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많은 실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글·신영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