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부르는 힐링 풍수(8) - “무엇보다도 전망이 좋은 집이 상격”
상태바
복을 부르는 힐링 풍수(8) - “무엇보다도 전망이 좋은 집이 상격”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2.10.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쪽은 해가 뜨는 방향으로써
어린이 방이나 현관 또는 침실
식당이 위치하면 좋고……

5. 집터의 조건과 주택의 공간 배치
살기 좋은 집이란 무엇보다도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야 하고, 신선한 공기가 잘 통하고 밝은 햇빛이 잘 드는 집이다. 가급적이면 북쪽과 서쪽이 높고 남쪽과 동쪽이 낮은 듯하고 일단 기울지 않고 평탄하여 안정감 있는 따뜻한 집이면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로와 너무 떨어지지 않아 교통이 비교적 편리하고 무엇보다도 전망이 좋은 집이 상격이다.

 

6. 화장실과 주방의 풍수적 배치
팔괘(八卦)의 방위에 의하면, 북쪽은 욕실이나 식품을 보관하는 장소로 적합하고, 북동쪽은 부엌이나 식당, 또는 현관의 위치로 알맞다. 동쪽은 해가 뜨는 방향으로써 어린이 방이나 현관 또는 침실, 식당이 위치하면 좋고, 동남쪽은 서재, 침실, 주방 또는 나이 드신 어르신들의 방으로 적합하다. 남쪽은 햇빛이 잘 들기 때문에 어린이 방이나 안방으로 적합하고, 남서쪽은 응접실이나 현관 또는 가재도구실로 알맞다. 서쪽은 침실이나 세면장으로 적합하고, 서북쪽은 부모님 방이나 욕실, 현관, 차고 등으로 적합하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집이나 방의 구조에 따라 적당하게 배치한다.

7. 팔괘방위와 오행

 

8. 흉한 집의 형상
막다른 곳에 서 있는 골목집이나 지반이 원래 흙이 아닌 매립지에 있는 집, 집안에 나무가 지붕보다 높은 경우, 망해서 나간 집으로 기운이 없는 땅, 연못이 마당에 있어서 죽은 기운이 가득한 집, 기존 두 집의 담을 헐어 한 집으로 합친 경우, 형과 동생이 이웃에 나란히 집을 가지고 살 경우, 대문에서 안방이나 부엌문이 보이는 집,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 집이 어둡고 습기가 차며 늘 그늘이 지는 집 등은 좋지 않은 집의 형상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 흉악범의 집의 지세는 풍수학적으로 좋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반대로 집안이 발전하고 잘 되는 명당 집은 대체로 풍수적으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많은 실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9. 산수(山水)의 유정(有情)한 도리(道理)
풍수에서는 땅의 형세에 따라 음양의 생기가 유동한다고 보는데 이는 마치 인체 속에 기혈(氣血)이 흐르는 것과 같은 이치로 동일시하여 ‘맥(脈)’이라고 하였다. 땅 속의 에너지를 유통시키는 지맥은 인체의 혈관과 같고, 용맥(龍脈)인 산의 능선과 자락은 인체의 손과 발에 비유할 수 있다. 풍수에서 '한 치라도 높으면 산이요, 한 치라도 낮으면 물이다'라고 했다.

목형(木形)의 문필봉(文筆峰)
목형(木形)의 문필봉(文筆峰)
산은 물을 따르고, 물은 산을 따른다.
산은 물을 따르고, 물은 산을 따른다.

 

/글·신영대
제주관광대학교 교수 / 풍수지리연구가
사단법인 한국역술인협회 대한민국역학대명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