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불교가 만난 사람 - 김군호 제주태고원 원장
상태바
제주불교가 만난 사람 - 김군호 제주태고원 원장
  • 김익수 대기자
  • 승인 2022.11.1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 자존감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과 활동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제주불교가 만난 사람 오늘은 한국불교 태고종 사회복지법인 제주태고복지재단 김군호 제주태고원 원장을 만났다.

김군호 제주태고원 원장
김군호 제주태고원 원장

▶원장님 먼저 축하드립니다. 지난달에 이곳 제주태고원의 원장님으로 오셨는데요. 소감 한 말씀 들었으면 합니다.
▷먼저, 저를 제주태고원장에 임명하여 주신 재단이사장이신 구암 성천 스님과 재단이사님, 그리고 태고종단 대덕스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우선 어깨가 무겁습니다. 전임 원장님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어르신들을 모시고 직원들이 긍지를 가지고 전문직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저도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하겠습니다.

 

▶제주태고원은 어떤 취지로 노인전문요양시설로 설립되었는지?
▷지난 2005년 1월에 제주태고원은 구세자비를 근본수행의 목표로 하는 한국불교태고종 제주종무원 스님들이 출연하여 사회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지역사회 노인복지를 위한 전문요양시설로서 노인성질환예방 및 양질의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사회복지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제주태고원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어르신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까?
▷예. 제주태고원은 어르신의 신체상태에 따라 여가프로그램(여러가지 게임활동, 다양한 색칠하기 활동, 실내 산책 등)을 운영하여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활동성 강화 및 증진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인지기능 검사를 통한 인지상태에 따라 치매프로그램(컵쌓기, 블럭쌓기, 볼트너트 끼우기, 신발끈묶기, 염주돌리기, 색칠하기, 둘이서 실감기 등)을 통해 인지기능 저하 예방 및 유지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나도 여자랍니다” 특화프로그램(*팩미인-마사지를 통한 미용치료, *스포밴드-여러가지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치료)을 운영하여 치매, 우울증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는 어르신에게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과 활동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태고원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계획은?
▷예. 사회복지 이념과 사명감을 갖고 어르신들의 인권과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개발을 하겠습니다. 또한 직원들도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따뜻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재단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노후화된 시설을 현대시설로 바꾸고 후원인 및 자원봉사자 연결사업을 꾸준히 실천하겠습니다. 특히 신행단체와 결연사업을 맺어 안정적인 후원 및 봉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자원봉사단체 활동과 후원자들을 위하여 제주태고원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예. 현재는 코로나로 인하여 잠시 중단되어 있는 자원봉사자 봉사활동이 정상운영이 되면 봉사자별 관리를 통하여 안내하고 자원봉사센터에 가입시켜 봉사시간 관리도 해 드리고 있습니다.
후원자도 코로나로 인해 많이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개인별 후원인과 직장, 기업 및 사회단체와도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갖고 발굴하겠으며 후원인. 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통해 후원인과 자원봉사자를 초대하여 감사장과 식사대접, 소정의 선물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지가들에게 부탁드리고 싶은 말씀은?
▷코로나로 인해 후원인과 자원봉사자가 많이 줄었습니다. 
우리 부모님을 모신다고 생각하여 애정과 관심을 갖고 후원과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직원들은 입소 어르신들을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주태고원이 언제나 따뜻한 가슴으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많은 사랑과 나눔이 전달되기를 기대하기를 바라면서 여기서 접겠습니다.
▷ 예.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제주태고원 전경
제주태고원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