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인생살림살이 통장계좌 개설하려면 동안거 해제 후에도 계속 정진해 나가길
상태바
사설 - 인생살림살이 통장계좌 개설하려면 동안거 해제 후에도 계속 정진해 나가길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3.02.0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날과 입춘 그리고 동안거 해제가 지나면서 이제 본격적인 한 해의 시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어떻게 우리의 시간을 맞이할 것인가. 그것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새롭게 다진 마음으로 실천해 가면 될 것이다. 
새해를 맞아 복 많이 짓겠습니다, 새해에는 더욱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새해에는 마음을 가꾸는 시간을 꼭 내서 날마다 참선에 임하겠습니다 하는 이런 약속들이 세워졌을 것이다. 
그 가운데 마음 닦는 수도의 시간은 꼭 챙겼으면 한다는 동안거 해제 법회에서 남국선원 선원장 스님이 당부하신 말씀이 더욱 가슴에 와 닿을 수밖에 없다. 스님은 참선공부란 것은 재미있고 즐거워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해야 되는 것이라고 하셨다. 감정의 세계를 벗어난 공의 세계에 들어가려면 인생 살림살이 계좌에 소득이 쌓여야 되는데 통장계좌도 없이 그냥저냥 살아간다면 그것은 참으로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일이란 것이다. 그래서 스님은 인생 살림살이 통장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선 불자들은 반드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참선공부를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참선공부는 무안이비설신의라, 여섯 가지 감각기관을 벗어난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라면서 그러기 위해선 조사 스님들의 가르쳐주신 공안을 들어 안이비설신의를 벗어난 공의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면서 스님은 참선을 통해서 혼돈과 위기의 세상에서도 감정이 기쁘고 즐거운 것이 아닌 우주 대자연의 묵묵한 가르침을 따를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 닦는 시간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남국선원 선원장 성묵 스님의 당부처럼 제주불자들이 계묘년 한해를 마음 닦는 시간을 반드시 마련해서 부처님 가르침의 세계로 바르게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