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부처임을 깨닫는 길이 성불”
상태바
“본래부처임을 깨닫는 길이 성불”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8.08.1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철스님

부처님은 중생이 본래부처라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성철 스님은 깨쳤다는 것은 본래부처임을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십니다. 따라서 모를 때는 사바세계이지만 알면 극락세계라고 합니다. 사람뿐 아니라 모든 생명들이 다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본래부처라는 것에 눈을 뜨면 천지사방이 광명으로 극락이 되는 것입니다. <편집자주>

 

 

내가 부처가 된 이후로
지내온 많은 세월은 
한량없는 백천만억 아승지로다

이 구절은 법화경 여래수량품에 있는 말씀인데 법화경의 골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성불한 뒤로 얼마만한 세월이 경과했느냐’하면 숫자로써 형용할 수 없는 한없이 많은 세월이 경과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보통으로 봐서 이것은 이해가 잘 안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인도에 출현해서 성불하여 열반하신 지 지금부터 2천5백여년 밖에 안되었습니다. 그런데 어째서 부처님 말씀이 자기가 성불한 지가 무량백천만억 아승지 이전이라고 했을까? 어째서 숫자로 헤아릴 수 없는 오랜 옛날부터라고 그렇게 말씀하신 것일까?
사실에 있어서 부처님이 2천5백년 전에 출현하여 성불하신 것은 방편이고 실지로는 한량없는 무수한 아승지겁 이전에 벌써 성불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바로 알아야 불교에 대한 기본자세, 근본자세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불교의 목적이 무엇이냐고 보통 물으면 ‘성불이다’, 즉 부처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으레껏 그렇게 말하지만 실제로는 맞지 않는 말입니다. 실제 내용은 중생이 본래부처라는 것입니다. 깨쳤다는 것은 본래부처라는 것을 깨쳤다는 말일 뿐 중생이 변하여 부처가 된 것이 아닙니다. 
그 전에는 자기가 늘 중생인 줄로 알았는데 깨치고 보니 억천만 무량 아승지겁 전부터 본래로 성불해 있더라는 것입니다.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본래로 성불해 있었는데 다시 무슨 성불을 또 하는 것입니까? 그런데도 성불한다 성불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우리 중생을 지도하기 위한 방편으로 하는 말일 뿐입니다. 
부처님이 도를 깨쳤다고 하는 것은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성불한 본래모습 그것을 바로 알았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부처님 한분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닙니다. 일체 중생, 일체 생명, 심지어는 구르는 돌과 서 있는 바위, 유정, 무정 전체가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다 성불했다는 그 소식인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를 사바세계라 합니다. 모를 때는 사바세계이지만 알고 보면 이곳은 사바세계가 아니고 저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이대로가 극락세계입니다. 그래서 불교의 목표는 중생이 변하여 부처가 되는 것이 아니고, 누구든지 바로 깨쳐서 본래 자기가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성불했다는 것, 이것을 바로 아는 것입니다. 동시에 온 시방법계가 불국토 아닌 곳, 정토 아닌 나라가 없다는 이것을 깨치는 것이 불교의 근본목표입니다. 
다른 종교에서는 구원이라는 말을 합니다. 구원을 받는다, 예수를 믿어 천당간다고 합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구원이라는 말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본래 부처인 줄을 확실히 알고 온 시방세계가 본래 불국토며, 정토인줄 알면 그만이지 또 무슨 남에게서 받아야 할 구원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불교에서는 근본적인 의미에서 절대로 구원이란 없습니다. 
이것이 어느 종교도 따라 올 수 없는 불교의 독특한 입장입니다. 실제 어느 종교, 어느 철학에서도 이렇게 말하지 못합니다. 
불(佛), 부처란 것은 불생불멸을 이르는 말입니다.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성불했다고 하는 것은 본래부터 모든 존재가 불생불멸 아닌 것이 없는 그 말입니다. 사람은 물론 동물도, 식물도, 광물도, 심지어 저 허공까지도 불생불멸인 것입니다. 또한 모든 처소 시방법계 전체가 모두 다 불생불멸인 것입니다. 그러니 이것이 즉 정토이며 불국토인 것입니다. 
즉 모든 존재가 전부 다 부처고, 모든 처소가 전부 다 정토다 이 말입니다. 
그러면 어째서 사바세계가 있고 중생이 있는가?
내가 언제나 하는 소리입니다. 아무리 해가 떠서 온 천하를 비추고 환한 대낮이라도 눈 감은 사람은 광명을 못봅니다. 앉으나서나 전체가 캄캄할 뿐 광명을 못봅니다. 앉으나서나 전체가 캄캄할 뿐 광명을 못봅니다. 그와 마찬가지입니다. 마음의 눈을 뜨고 보면 우주법계 전체가 광명인 동시에 대낮 그대로입니다. 마음의 눈을 뜨고 보면 전체가 부처 아닌 존재 없고 전체가 불국토 아닌 곳이 없습니다. 마음의 눈만 뜨고 보면!
그러나 이것을 모르고 아직 눈을 뜨지 못한 사람은 ‘내가 중생이다’, ‘여기가 사바세계다’라고 말할 뿐입니다. 
근본 병은 어디에 있느냐 하면, 눈을 떴나, 눈을 감았나, 하는 여기에 있습니다. 눈을 뜨고 보면 전체가 다 광명이고, 눈을 감고 보면 전체가 다 암흑입니다. 마음의 눈을 뜨고 보면 전체가 다 부처이고, 전체가 다 불국토이지만, 마음의 눈을 감고 보면 전체가 다 중생이고 전체가 다 사바세계 지옥인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것저것 말할 것 없습니다. 누가 눈감고 캄캄한 암흑세계에 살겠다고 하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누구든지 광명세계에 살고 싶고, 누구든지 부처님 세계에 살고 싶고, 누구든지 정토에 살고 싶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시 바삐 어떻게든 노력하여 마음의 눈만 뜨면 일체 문제가 다 해결됩니다. 
가고 오고 할 것이 없습니다. 천당에 가니 극락세계에 가니 하는 것은 모두 헛된 소리입니다. 어떻게든 노력해서 마음의 눈만 뜨면 일체 문제가 다 해결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내가 아승지겁 전부터 성불했더라. 본래부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열반을 나타내지만 
실제는 내가 죽지 않고 
항상 여기서 법을 설한다

이 구절은 앞의 게송에 계속되는 구절인데, 무슨 뜻인가 하면 부처님께서 무량아승지겁 전부터 성불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래겁이 다하도록 절대로 멸하지 않고 여기 계시면서 항상 법문을 설한다는 것입니다. 
‘여기’라 함은 부처님 계신 곳을 말함이지 인도를 말하는 것도 아니고 한국을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부처님이 나타나 계시는 곳은 전부 여기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천백억 화신을 나타내어 시방법계에 안나타는 곳이 없으시니까 시방법계가 다 여기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상주불멸이라고 하였습니다. 항상 머물러 있으면서 절대로 멸하여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도 상주불멸, 미래에도 상주불멸, 현재에도 상주불멸 이렇게 되면 일체 만법이 불생불멸 그대로입니다.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영원토록 화장찰해(華藏刹海), 무진법계, 극락정토 뭐라고 말해도 좋은 것입니다. 이름이야 뭐라고 부르든 간에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부처님은 항상 계시면서 설법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것은 석가모니라고 하는 개인 한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인가? 아닙니다. 삼라만상 일체가 다 과거부터 현재 미래 할 것 없이 항상 무진법문을 설하고 있으며 무량불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저 산꼭대기에 서 있는 바위까지도 법당 안에 계시는 부처님보다 몇 백배 이상 가는 설법을 항상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위가 설법한다고 하면 웃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바위가 무슨 말을 하는가 하고 말입니다. 그러나 실제 참으로 마음의 눈을 뜨고 보면, 눈만 뜨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귀도 열립니다. 그러면 거기에 서 있는 바위가 항상 무진설법을 하는 것을 다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불교에서는 무정설법이라고 합니다. 
유정 즉 생물은 으레 움직이고 소리도 내고 하니까 설법을 한다고 할 수 있지만, 무정물인 돌이나 바위, 흙덩이는 움직이지도 않으면서 무슨 설법을 하는가 하겠지만 불교를 바로 알려면 바위가 항상 설법하는 것을 들어야 합니다. 그 뿐 아닙니다. 모양도 없고 형상도 없고 보려고 해도 볼 수 없는 허공까지도 항상 설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온 시방세계에 설법 안하는 존재가 없고 불사 안하는 존재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것을 알아야만 불교를 바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누구를 제도하고 누구를 구원하단고 하는 것은 모두 부질없는 짓입니다. 
오직 근본요는 어디 있느냐 하면 본래면목, 본래부터 성불한 면목, 본지풍광, 본래부터가 전체 불국토라는 것, 이것만 바로 알면 되는 것이지 다른 것은 아무 것도 소용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참 좋은 법이야. 우리 모두가 불국토에 살고, 우리 전체가 모두 부처라고 하니 노력할 것이 뭐 있나, 공부도 할 것 없고, 이래도 좋고, 아무래도 안 좋은가.’
이렇게도 혹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근본을 몰라서 하는 소리입니다. 
본래 부처이고, 본래 불토이고, 본래 해가 떠서 온 천지를 비추고 있지만 눈감은 사람은 광명을 볼 수 없습니다. 자기가 본래 부처이지만 눈감고 있으면 캄캄한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마알간 거울에 먼지가 꽉 끼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거울은 본래 깨끗하고 말갛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있는대로 다 비춥니다. 
그렇지만 거기에 먼지가 꽉 끼어 있으면 아무 것도 비추지 못합니다. 명경에 때가 꽉 끼어 있으면 아무 것도 비추지 못하는 것, 여기에 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래부처라는 이것만으로는 안 됩니다. 내가 본래 부처다. 내가 본래 불국토에 산다. 이것만 믿고 ‘내가 공부를 안해도 된다’, ‘눈뜰 필요없다’, 이렇게 되면 영원히 봉사를 못면합니다. 영원토록 캄캄 밤중에 살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