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무굴림만두
상태바
취나무굴림만두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05.1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실 지부장이 나눔 비움의 정통사찰음식 16
※ 재료: 건표고 2개, 취나물100g, 당근 10g 두부 2/1모, 소금 2큰술, 참기름 2큰술, 전분가루 1컵. (간장소스 :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식초, 배즙, 집간장, 송표간장 등)

■ 만드는 법
1.건표고는 채수물에서 건진 것을 사용한다.
2.취나물은 씻어서 끓는 물에 데쳐내어 물기를 짜내고 다진다.
3.당근도 다진다.
5.두부는 물기를 짜내고 밑간하여 마른 프라이팬에 덖는다.
6.모든 재료를 섞으면서 치댄다.
8. 동글게 경단을 만들어 전분가루에 굴린다.
9. 찜기에 물이 끓으면 넣고 쪄낸다.
10.고추초간장을 곁들인다.(청홍고추 다져 물기를 짜내고 집간장과 송표간장, 식초, 배물을 넣고 섞는다.)

■ 취나물이란?
취나물 특유의 향은 봄나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향으로 입맛을 잃은 사람들에게 입맛을 돋우는 향이다.
봄에 나는 제철나물로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취나물은 칼륨함량이 유난히 많아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므로 많이 먹으면 심장병, 고혈압, 신장병 등을 예방한다.
취나물은 비타민이 들어 있고, 식이섬유가 많다. 직장인들이 비타민이 모자라 춘곤증에 많이 빠지는데 부족한 비타민을 채워주는 취나물을 먹으면 춘곤증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예방에도 좋다. 
취나물은 들깨와 함께 먹으면 좋다. 취나물을 볶을 때 들깨에 물을 붓고 갈아서 넣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적으로 우수하다.취나물은 위생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면 2~3일은 보관할 수 있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데쳐서 물기를 꼭 짜 냉동실에 넣어두거나 말려서 보관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