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진언의 참뜻
상태바
광명진언의 참뜻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6.10.28 13: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산책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

이 진언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자비와 지혜의 힘으로 새로운 태어남을 얻게 하는 신령스러운 힘을 지니고 있는 진언이다. 아무리 깊은 죄업과 짙은 어두움이 마음을 덮고 있을지라도 부처님의 광명 속에 들어가면 저절로 맑아지고 깨어나게 된다는 것이 이 진언을 외워 영험을 얻는 다는 원리이다. 

일찍이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는 그의 저서“유심안락도”에서 이 진언의 공덕을 크게 강조하였다. 만일 중생이 이 진언을 두 번이나 세 번, 또는 일곱 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모든 죄업이 없어지게 된다. 

또 중생이 십악과 사역죄와 사중죄를 지어 죽은 다음에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면 능히 해탈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 놓고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 위에 뿌리거나 묘지 또는 묘탑 위에 뿌려주면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이 망인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 아니라 서방극락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 

비록 남이 지은 공덕을 자기가 받는 이치는 없다고 하지만, 인연만 있으면 생각하기 어려운 힘을 일으킬 수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진언을 외우고 보리를 뿌려보라 곧 새로운 인연이 맺어질 것이다.  모래를 묘위에 뿌리는 것만으로도 극락왕생하거늘, 하물며 진언으로 옷을 지어 입고 소리를 내어 외우면 어떠하겠는가?  모래를 뿌리는 공덕보다 진언을 외우는 공덕이 더 수승함은 말할 것도 없다. 실제로 원효대사께서는 항상 가지고 다니던 바가지에 강변의 깨끗한 모래를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다음, 그 모래를 묘지 나 시신 위에 뿌려 영가를 천도했다고 전하고 있다. 

우리 불자들도 성묘 또는 묘사를 지내러 갈 때 이러한 모래를 준비하여 조상들의 묘 위에 뿌려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집안에 상을 당했을 때, 절에서 49재를 지냄과 동시에 그 49일 동안 집안에서 매일 광명진언을 외워주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광명진언은 우리 자신이 만든 모든 부정적인 악업의 진동을 부처님의 지혜광명으로써 소멸시키고 빛의 상태로 변형시킴으로써 이 진언을 듣는 영가님들은 모든 죄업을 소멸하고 극락왕생케하며, 우리의 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악업의 때를 소멸시킴으로써 모든 일이 원만 대조화의 상태로 있을 수 있게 하는 제불보살의 총주이다.

이 광명진언은 올바른 의식 상태에서 제대로 발성하면 내부에서부터 절묘한 진동을 일으켜 우리 자신을 정화 시킨다. 그러므로 성급한 마음으로 아무 의미없이 외우지 말고, 모든 부처님께 귀의하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염송하면 그에 응한 효과는 틀림없이 나타날 것이다.  광명진언을 외울 때 눈, 귀, 코, 혀, 몸의 오관적 감각으로는 큰 변화가 없는 듯이 보이지만, 감각을 초월한 세계에서는 엄청난 빛의 파동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광명진언을 염송할 때는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하지말고, 또 염송 중의 마음가짐은 모든 망상을 떠나 완전히 진언의 문자위에 마음을 모아 심상화 하면서 반복해서 108번이나 21번 등 형편에 맞게 외우는 것이 가장 영험하다고들 한다. 

우리 불자님들도 매일같이 지속적으로 광명진언을 염송하여 불자님 가정에 부처님 가피가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법화선방 2021-07-31 17:24:01
한 번뿐인 삶을 어떻게 살고 있나요
* 금강경은 (업장소멸과 무아법)
* 주생경은 (사람으로서의 삶을 부여받는 댓가로 돈을 빌리게 되는데 이것이 수생전(受生錢)
이라고 합니다.)
* 살아생전에 생전예수재(현생에 살면서 전생과 이생에 빚진 것 갚고 가야 하는 것)
살아생전 에수칠경 수생경과 금강경의 독송으로 공덕들을 세가지로 얘기하면
첫째로는 묵은원결 풀어주는 경전이고. 둘째로는 사람목숨 늘여주는 진언이고.
셋째로는 오역죄를 소멸하는 경전이라. 누구든지 이경전을 지성으로 독송하면
무간지옥 떨어질죄 한꺼번에 면케되고 마침내는 천상계에 왕생하게

구재모 2019-10-28 23:08:58
광명진언 암송한지 3년되었습니다. 108배와 함께 하고 있는데, 삶이 아주 평화로워졌습니다. 많이들 권하고 싶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