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등겨 수제비
상태바
보리등겨 수제비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08.1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실 지부장이 나눔 비움의 정통사찰음식 29
※ 재료: 호박잎 2장, 애호박 1/3개, 청홍고추 1개씩, 감자 1개, 마른표고버섯 4~5개, 다시마 40g, 소금 적당량, 참기름 약간, 고추장 1T, 된장 1T, 고춧가루 1T, 집간장 1T,들깨가루 2T.수제비 반죽: 등겨가루 1컵, 우리밀 1컵, 전분 1T, 물 3/4컵, 소금 1/2t.

■ 만드는 법
1. 등겨가루, 우리밀가루, 소금, 전분, 물을 부으며 되직하게 반죽한 뒤 손으로 치대어 비닐봉지에 담는다.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2. 마른표고와 다시마는 물7~8컵을 넣고 7분간 끓으면 건져내고 집간장을 넣어 1분간 끓여 맛국물을 준비한다.
3. 채수물 1T에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청홍고추는 어슷 썰고, 감자는 납작납작 썬다. 국물에서 건진 표고버섯도 2개정도 채 썰어 밑간해 덖는다.
5. 맛국물이 끓으면 수제비반죽을 한 입 크기로 뜯어서 넣고 양념장을 넣고 감자도 넣는다.
6. 애호박은 숟가락으로 떼어 넣고 나머지 준비한 표고, 청홍고추를 넣어준다. 마지막으로 호박잎을 비벼서 넣는다.
7.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약간 넣는다. 그릇에 담고 들깨가루를 얹어낸다.

■ 보리등겨란?
보리를 찧을 때 껍질을 뜻한다. 겉껍질은 사료로 사용하고, 속껍질은 식용으로 사용한다.그것을 바로 보리등겨라고 하며, 보리등겨로 만든 수제비다.
보리의 효능은 당뇨, 변비, 다이어트, 대장암, 성인병 예방에 좋다. 특히 보리등겨 수제비는 글루텐 성분이 적기 때문에 식감이 약간 거칠다. 그래서 밀가루와 전분을 섞어주어야 찰진 맛이 어우러진다.
다른 요리로는 보리개떡, 보리등겨장을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