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과 무상
상태바
죽음과 무상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17.10.1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달라이 라마의 사유>

깨달음을 향한 궁극의 목표로 가는 길에는 여러 길이 있습니다. 우리 시대의 선지식이며, 티베트의 정신을 이끌고 있는 달라이 라마를 따라가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입니다. 가을을 맞아 그의 사유가 담긴 책 ‘가슴으로부터의 보석’에서 두 개의 법문을 뽑아 2회에 걸쳐 싣겠습니다. /편집자주

 

 

우리가 원하거나 원하지 않거나에 관계없이 죽음은 항상 임박해 있습니다. 영원히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을 유용하게 살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행복을 원하며, 행복을 얻기 위해 우리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영적 및 세속적 일에 몰두합니다.

 

만약 우리가 행복이 돈이나 상품이나 권력과 같은 물질적 재료로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자신을 기만하는 것입니다. 물질적 상품은 우리에게 부분적인 행복을 선사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물질에 대한 일차원적 추구만 하지 말고 우리들의 정신을 풍요롭게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만족의 감정이 없다면, 아무리 많은 재물도 우리에게 만족감을 줄 수 없습니다. 더 가질수록 더 원하게 됩니다(The more we have, the more we will want). 그리고 더 가질수록 우리들의 불안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The more we have, the greater will be our anxiety).

 

반대로 만약 우리가 만족감과 친절을 개발하면, 우리는 우리들이 모두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없애려고 한다는 공통점을 인정함으로써 모든 생명체에 대한 공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감정은 우리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것은 결국 남을 돕도록 우리를 격려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진정하고 영원한 행복을 누릴 수 없습니다.

 

물질적 진전만이 우리들의 문제와 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평화로운 마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는 종종 부유한 사람들이 수면제에 의지하는 것을 봅니다. 이런 사실은 그가 소유한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우리가 세속적인 명성과 부귀를 위한 끝없는 욕망의 지배를 받는다면, 우리는 결국 온종일을 질투․불안․경쟁을 위해 보내게 되며, 엄청난 정신적 긴장만 조장하는 것입니다. 그들 중에는 예기치 않았던 죽음을 맞이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슬픈 일입니다. 그들의 엄청난 재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결국 동정과 지배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그들이 그렇게 힘들여서 쌓은 재물은 실제로 그들이 죽은 다음에는 논쟁의 대상이 됩니다. 이것은 마치 꿀을 얻으려고 온갖 노력을 하지만 결국 사람들에게 전부 뺏기는 벌의 처지와 비슷한 것입니다.

 

우리의 직업적 및 재무적 위치가 아무리 높거나 낮아도, 결국 모든 사람은 죽음이라는 사실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명한 행위란 죽음을 매순간 상기하고 우리의 마음을 개혁하는 것(to remind ourselves every minute of death and reform our minds)입니다. 죽음은 달력을 지키지 않습니다(Death keeps no calendar). 늙은 사람이 젊은 사람보다 먼저 죽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음의 우발성을 준비하기 위해 카르마의 법칙을 존경하는 이타심과 정직과 친절함의 삶을 영위해야 합니다. 불행한 사람을 위협하면서 자신이 높고 힘이 있다고 자랑하지 말고, 우리가 진정 가난한 사람들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삶을 영위한다면, 우리는 죽음이 왔을 때 공포를 적게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태어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죽음을 평화롭게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속적인 소유는 죽음의 순간에 절대로 우리를 도울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금과 보석으로 가득찬 집도 죽는 순간에는 사회적 지위, 명성, 영웅적인 행위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친척, 친구, 동지나 형제와 부모도 우리를 죽음으로부터 구원해 줄 수 없습니다. 육체적 아름다움과 힘도 죽음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줄 수 없습니다. 아무도 죽음의 신을 속이거나 빼돌릴 수 없습니다. 비위를 맞추는 영향력이나 위협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조작과 속임수도 통하지 않습니다. 거짓말을 해도, 당신의 지지자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뇌물도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서 소리를 쳐도, 죽음은 우리를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위대한 사람이 쓴 추천장도 소용이 없습니다. 허위나 영향력 행사도 소용이 없습니다. 한 마디로, 아무것도 우리를 죽음으로부터 구원해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긍정적인 일에 몰두한다면, 우리는 행복의 추수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행위는―당신이 신앙인이냐 아니냐에 관계없이―당신을 고통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쓴 과일을 심고 단 과일을 추수하려고 원한다면, 당신은 잘못 계산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수치스러운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남을 비판하는 손가락으로 우리 자신을 지적하고 우리의 행위를 비판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행동이 진리와 정의에 근거하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만약 우리가 우리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모든 종류의 변명만 늘어놓는다면, 우리는 부모를 살해한 아들도 자기 행동에 대한 훌륭한 변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입니다. 각자는 스스로 어느 쪽을 선택하여 확실한 선을 그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