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빠사나.티베트명상.서양 마음챙김까지 전세계의 명상전문가들 한자리서 만나다
상태바
위빠사나.티베트명상.서양 마음챙김까지 전세계의 명상전문가들 한자리서 만나다
  • 안종국 기자
  • 승인 2020.10.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웹 컨퍼런스서
11월 5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11월5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 전 세계 명상지도자를 인터넷상에서 함께 만나보게 된다.

릭 핸슨
릭 핸슨

펜데믹 시대, 내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수행의 진수를 만나는 시간’이란 제목으로 ‘웹 컨퍼런스(Web Conference)’를 통해,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티베트불교 수행, 위빠사나에서 서구의 불교까지 세계불교 교학과 수행의 진면목을 만나게 된다. <받아들임>의 저자인 불교 명상가 타라 브랙과, 베스트셀러 <붓다 브레인>으로 불교와 뇌과학의 접점을 찾았던 릭 핸슨의 뇌과학 강의도 선보인다. 아울러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스님 등 국내 선지식들도 참여하여 다양한 명상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먼저 개막일인 11월5일에는 송광사 방장 현봉스님이 들려주는 ‘선(禪)이란 무엇인가’와,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스님이 지도하는 ‘간화선 수행’, 해인사 국일암 명법스님이 들려주는 ‘마음치료 이야기’가 진행된다.
11월6일은 미얀마 파욱선원을 이끄는 파욱 사야도가 사마타 위빠사나에 대해 강의한다. 또 초기불교 수행을 꾸준히 지도해온 제따와나선원장 일묵스님의 실제적인 수행방법 지도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타라 브랙
타라 브랙

11월7일은 서양의 마음챙김 수행을 중심으로, <붓다 브레인>의 저자 릭 핸슨과 타라 브랙의 ‘RAIN’ 수행에 대한 소개시간도 갖는다. 

파욱 사야도
파욱 사야도

 

박람회 마지막날인 11월8일은 달라이 라마가 한국인에게 전하는 법문과 티베트 불교의 중관(中觀)부터 보리심 수행까지 티베트불교의 전형인 <입보리행론>, <람림>, <입중론>을 소개하며,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알려진 티베트 불교의 신세대 지도자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도 강의한다.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웹컨퍼런스는 비디오 컨퍼런스 툴인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11월5일 한국불교수행의 명법스님과 8일 티베트불교 수행의 남카스님의 강연은 라이브로 진행되며,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신청은 공식홈페이지(www.bexpo.kr)로 할 수 있고, 참가비는 1일권 3만원, 4일권 10만원이다.  

제따와나선원장 일묵 스님
제따와나선원장 일묵 스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