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입춘법문 - “그래요, 당신 말이 맞습니다!”
상태바
2022년 입춘법문 - “그래요, 당신 말이 맞습니다!”
  • 와우정사 우득스님
  • 승인 2022.02.08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춘입니다. 사람들은 봄이 왔다라고 하지요. 하지만 봄이 그냥 오지 않습니다. 봄이 드러나기 전에 겨울은 이미 많은 것을 준비합니다. 봄에 꽃을 피우기 위해 겨울은 필요한 물을 끌어오고, 따뜻한 바람을 모으고 그럽니다. 그 결과 봄이 옵니다.
모질고 억센 겨울 가운데서 봄은 부드러움으로 겨울을 헤치고 나옵니다. 우리네 인생도 그것이 드러나기 전에 몇 번에 걸쳐 전조증상이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그것을 잘 알아차리면 변화에 알맞은 모습으로 자신을 바꿀 수 있는 것이죠. 무엇이든 과정 없이 그냥 드러나는 것이 없거든요. 
유능제강柔能制剛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는 뜻입니다. 올해는 뻣뻣하게 굴지 말고 져 주십시오. 남편의 말이, 부인이 말이, 아들딸 말이 썩 맘에 들지 않더라도 “그래요, 당신 말이 맞습니다!” 하고 져 주십시오.
그것이 지는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제주도에 한라산이 있지요. 그 한라산은 동서남북에서 보는 것이 다 다릅니다. 그런데 동쪽에서 본 사람이 자기가 본 한라산이 맞는다고 우기면 어찌되겠습니까?
사람들은 흔하게 공정公正공정公正하지만 참으로 공정하려면 자기, 즉 아상我相이 없어야 합니다. 한라산을 제대로 보고 제대로 말하려면 허공에 높이 올라서 보고 말해야 합니다. 그래야 바르게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공정은 이해利害의 차원을 벗어나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자기가 옳다고 공정하다고 우길 일은 아니지요. 
부드러운 것은 작은 틈만 있어도 휘어져 들어가 단단한 것을 깨뜨리고 뚫을 수 있지만 뻣뻣한 것은 조그마한 굴곡이 있어도 막힙니다. 올해는 지고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