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불국정토구현 위한 서원의 자리 신년하례법회의 의미를 생각해 보며
상태바
사설 - 불국정토구현 위한 서원의 자리 신년하례법회의 의미를 생각해 보며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3.01.11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이해 제주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세배를 하면서 덕담을 나누고 축원하는 신년하례법회가 열렸다. 지난 6일에는 제주불교연합회 주최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사부대중이 모인 가운데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했다. 부처님께 삼배를 올리고 스님들에게 삼배를 올린 뒤 재가불자들은 서로 세배를 하면서 새해에는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축원했다. 이날 제주불교연합회 회장 무소 허운 스님은 아름다운 백련의 꽃을 피우는 것처럼 고통을 잘 극복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랐다. 지난 7일에는 서귀포시 발전과 시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신년하례 법회가 서귀포칼호텔에서 열려 사부대중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부처님께 삼배를 드리고 스님들에게 삼배를 드린 뒤 재가불자들은 서로 세배를 하면서 더욱더 정진해 새해에는 뜻하는 바 모든 소원이 성취되길 축원했다. 이날 서귀포시연합봉축위원회 증명 스님인 춘곡 수열 스님은 “불자들은 배려와 존중으로 모두가 바라는 가장 큰 복인 화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법문했다. 
이렇게 열린 올해 제주불교의 첫 행사라고 할 수 있는 신년하례법회가 왜 중요한가를 다시금 생각해 본다. 지난 3년 동안은 코로나로 인해 제대로 된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사부대중이 한 자리에 모여서 새해 덕담을 나누는 자리를 가진 것은 자못 가슴 뭉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새해 처음으로 신년하례법회를 여법하게 봉행함으로써 제주도를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 광명의 빛으로 환하게 밝히는 일이 되는 것이기에 이 법회는 그만큼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법회자리를 통해 불자들은 스님들과 불자들이 항상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수행하고 기도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것을 알게 되고, 불자들 또한 계속해서 정진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이기에 불자들 모두에게 더없이 소중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사부대중 모두가 제주의 불국정토 구현을 위한 큰 원을 세우고 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제주 사회에 큰 희망을 안겨주는 것이며 밝은 기운으로 제주를 힘차게 견인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