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부르는 힐링풍수 - ‘장풍승기(藏風乘氣)’ 의 조건을 갖추어 물이 굽이굽이 감아돌아야
상태바
복을 부르는 힐링풍수 - ‘장풍승기(藏風乘氣)’ 의 조건을 갖추어 물이 굽이굽이 감아돌아야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3.05.0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수지리에서 보편적인 명당의 요건은 사신사(四神砂)인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 남주작(南朱雀), 북현무(北玄武)의 요소를 갖추어져야 한다. 뒤로는 산을 의지하고 앞으로는 멀리서 읍(揖)을 하는 형상 즉, 안산(案山)의 역할로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형국의 편안하고 안정된 산을 바라보고, 좌우에서 호위하는 사산(砂山)인 청룡과 백호 등이 환포, 즉 조화롭게 감싸주어야 한다. 명당은 탁 트여야 하고 물이 굽이굽이 감아 돌아야 한다. 이것은 풍수의 가장 이상적인 환경모식으로써 실제로 응용할 때는 후면의 지세나 건축물이 전방보다 높아야 하고 왼쪽의 지세나 건축물은 오른쪽보다 높아야 한다. 명당은 탁 트인 곳이어야 하고 아늑하고 포근한 지세에 답답한 느낌이 없는 상태에서 위에서 말한 ‘장풍승기(藏風乘氣)’의 조건을 갖춘 곳이어야 한다. 이 말은 바로 풍수의 중요한 네 가지 요소인 용(龍), 혈(穴), 사(砂), 수(水)를 의미한다. 자연적인 산세나 지세 또는 물의 흐름인 수세(水勢)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듯이 주택의 위치나 실내 환경도 모두 풍수의 이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번의 내용에 이어 침대의 배치와 관련된 내용과 자동차 풍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  침대의 풍수적인 배치 요소
너비가 부족한지 충분한지 아닌지, 침대가 평평하고 고른가의 여부를 파악하고, 양호한 지탱성과 적합성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고려하는 일이다. 또한, 새벽 시간일 때 햇빛이 침대에 잘 스며들게 되면 대자연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을 도와준다. 침대가 들어오는 문 쪽에 놓이면 좀 불리하고 될 수 있는 대로 침대 머리는 침대 머리 판으로 막아주어 머리 부분에 허공이 생기지 않는다. 침대 머리 뒤에 화장실이나 주방이 있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침대의 기본은 무엇보다도 외부인의 눈에 쉽게 띄게 해서는 안 되며 개인 생활과 휴식에 영향을 주지 않게 안정감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방문과 침대가 서로 마주치면 병풍으로 문을 막아서 침대와 문이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막는 동시에 사생활을 보호할 수가 있다.

△ 침대 배치에서의 풍수적 유의사항
침대에 누워 대들보가 마치 침상을 누르는 형상은 정신적인 압박감을 조성할 수 있고, 침실에 에어컨을 설치할 때는 침대 머리 쪽 바로 위쪽에 달게 되면 전자파의 영향을 받게 되거나 호흡기에 잡스러운 이물질이 침입할 수 있다. 특히 침대 앞에 큰 거울을 비치하는 것을 꺼리는데, 왜냐하면 사람이 한밤중 비몽사몽 간에 침대에서 일어났을 때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놀라게 되고 이때 마음도 불안해지고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해질 수 있다. 거울은 반사력(反射力)이 아주 강한 물체에 속하기 때문에 인체의 에너지를 쉽게 반사하여 내보내게 된다. 특히 젊은 부부가 침실의 거울이 침대와 마주하는 곳에서 오래 살게 되면 출산 기피증 등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 침대의 베게 머리 쪽 양쪽에는 어떤 함의 모서리나 장롱의 모서리, 책상, 화장대가 맞부딪치게 배치하면 좋지 않다. 특히 침실 안에 잎이 뾰족하고 긴 식물, 네모형태 혹은 직사각형의 가구는 편두통을 쉽게 유발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침대 가까이 배치하는 것을 피한다.

△ 자동차 풍수
자동차 풍수에 있어서 자동차의 색상이나 분위기는 사실 운전하시는 분의 직업과 맞아야 한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라면 흰색이나 베이지, 아이보리 등 밝은 색상이 좋다. 이렇게 하면 책임감이 강해지고 냉철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기운을 유도할 수 있다. 결혼 정보 회사나 행사와 관련된 이벤트 직업을 가진 분들은 화려하고 화사한 색상이 운기를 끌어 올리는 데 좋고, 특히 인내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엷은 파란색이나 갈색, 황금색, 커피색 등이 길하다. 또한, 창의력이 필요한 벤처기업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첨단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도전 정신을 강하게 하는 흰색이나 청색, 녹색 등이 좋다. 깊은 사유와 통찰력이 필요한 분들은 회색이나 초록색 또는 검은색이 좋고, 인성과 학문을 지도하는 교육자의 경우에는 검은색이나 초록색, 파란색이 길하다. 

△ 상쾌한 운전을 위한 풍수적 보완
운전하시는 분들의 심리적인 안정을 주기 위하여 음양오행에 따른 색상을 이용하기도 한다. 자동차 안에 있는 액세서리나 장식을 자신의 체질에 맞는 보완 색으로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먼저 양보 운전을 하기 싫은 사람은 예의를 상징하는 녹색(木)을 기본색으로 사용하면 좋고, 보완 색으로는 검은색(水)과 빨간색(火)으로 악센트를 주면 더욱 좋다. 동양학에서 검은색은 지혜를 상징하고 빨간색은 예의와 교양을 상징한다. 일종의 자동차 운전 습관으로 잦은 신호 위반이나 과속 등 법규를 위반하고 난폭 운전을 일삼는 운전자들은 신뢰를 상징하는 노란색(土)을 기본색으로 사용하면 좋다. 노란색은 거짓과 속임수를 치유할 수 있기에 교통법규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져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완 색으로는 빨간색과 흰색(水)을 사용하면 좋다. 실내에 레몬 향수를 두면 더욱 좋다. 운전하면서 다른 차 운전자와 유난히 다툼을 많이 하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초록색 바탕에 흰색이나 검은색으로 악센트를 주면 성격이 많이 누그러질 수 있다. 불타오르는 기운을 흰색과 검은색이 억제해 주고, 초록색은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을 키우는 데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