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부르는 힐링풍수(15) - 행복을 안겨주는 현관·거실·침실 풍수
상태바
복을 부르는 힐링풍수(15) - 행복을 안겨주는 현관·거실·침실 풍수
  • 제주불교신문
  • 승인 2023.05.3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관풍수의 중요성 

☞ 사람도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현관에 들어설 때의 첫 느낌은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현관은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잡다한 물건이 놓여 있으면 원활한 기의 유통을 방해할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명당 주택일지라도 그 출입구인 현관이 막혀 있으면 실내로 기운이 드나들 수 없다. 현관은 그 집안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대자연의 기운을 받아들이는 첫 번째 관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관은 적당한 공간과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현관 풍수의 기본이다. 현관이 공간적인 여유가 없다고 해서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신발장이나 벽이 정면을 가로막는 것은 기운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답답함을 주어 좋지 않다. 현관에는 최대한 불필요한 물건들을 줄이는 것이 좋고 청결과 쾌적함을 유지하면 안팎을 드나드는 기운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어 집안에 운기를 상승시켜 준다.

△ 현관의 풍수 인테리어

☞ 현관은 사람과 기운이 드나드는 중요한 출입문으로서 현관은 동남쪽, 동쪽, 남쪽, 서북쪽 방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 특히 젊은 부부라면 현관이 동쪽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고, 현관의 바닥은 붉은색 계통의 타일을 이용한 것이 화사한 분위기를 안겨주어 좋다.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회색이나 검은색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현관 쪽에 거울을 배치할 때는 흰색 테두리에 긴 것을 들여와서 오른쪽으로 거는 것이 좋고, 현관에 붉은색 계통이나 파란색으로 색상의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아주면 집안에 운이 상승하는 것을 도와준다. 
 
△ 좋은 기운을 부르는 현관 인테리어

☞ 집안의 얼굴인 현관의 입구에 싱싱하고 생동감 있는 화분을 배치하면 아주 좋다. 깨끗하게 정돈된 신발장 위나 아래에 풋풋하고 향기로운 녹색계통의 식물을 놓아두면 집안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고 신발에 묻어 들어온 탁한 기운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현관문에 밝고 맑은소리가 울리는 풍경이나 종을 달아두면 맑은 기운을 통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현관에서 나는 맑은소리는 집안에서 가장의 출세를 돕는 효과가 있다. 현관 벽에는 되도록 거울 대신 액자를 걸어두면 좋다. 이는 현관에 거울을 잘 못 걸어두면 출입하는 기운의 흐름을 좋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현관에 되도록 붉은색이나 노란색 계통의 액자나 소품을 두어 좋은 기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부득이 거울을 떼어내기 곤란할 때는 그에 상응하는 화분이나 화병을 두어 좋지 않은 기운을 없애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신발장의 신발은 신발의 앞부분이 정면으로 보이게 정리하는 것이 좋고 현관에 신발을 어지럽게 벗어놓으면 집안의 기운을 흩어지게 할 수 있기에 늘 정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복을 부르는 현관 풍수

☞ 현관 입구에는 매트를 깔아 놓으면 흙이나 먼지를 제거해 집 안에 잡스러운 기운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현관에 어항이나 동전 그릇을 놓아두면 풍수적으로 좋다고 본다. 평소 과소비가 심하거나 저축을 하지 못하는 분에게 금전운(金錢運)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으로 현관에 어항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 주의할 것은 어항의 물이 더럽거나 어항 안에 죽은 물고기를 그대로 버려두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수시로 어항을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전통적으로 현관에 동전을 그릇에 담아 입구에 두면 재물운이 들어온다고 믿었다. 어항 대신 물 항아리를 대문이나 현관 양옆에 놓아두는 방법도 전통적인 방법에 속한다.

△ 좋은 기운을 유도하는 거실의 풍수
 
☞ 보통 많은 가정에서 거실에 유리 테이블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유리 테이블은 창의적인 노력과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데는 다소 적합하지 않다. 또한, 유리 테이블뿐만 아니라 석재류(石材類)에 속하는 대리석 등과 같은 테이블은 특히 젊은 분들에겐 너무 무겁고 정적인 분위기를 안겨줄 수 있는데 적합한 것은 나무로 된 목제 테이블이 유리하다. 나무는 좋은 기운을 유도하고 생기를 불어넣기 때문이다. 음양오행에서 동쪽 방위는 나무를 상징하고 생동하는 기운을 안겨주는 방위이므로 나무는 사람에게 여러 가지로 유익한 기운을 안겨준다. 특히 나뭇결이 살아 있는 테이블은 자연적인 효과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좋고 천을 씌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좋은 기운을 유도하는 거실의 분위기

☞ 거실의 넓이에 비해 소파가 너무 큰 것은 조화로운 느낌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너무 고급스럽고 비싼 소파를 사용하게 되면 집안의 중심인 주인보다도 기운을 압도하게 되어 마치 주객(主客)이 전도(顚倒)되는 현상처럼 되어 운기를 떨어트릴 수 있다. 거실에 걸어 놓는 액자나 그림도 현란하게 통일감 없이 여러 개 거는 것도 좋지 않은데 이것은 정서적 분위기를 깨트리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여 안정성을 떨어트릴 수 있다. 특히 거실에는 포스터나 선정성(煽情性) 있는 그림의 배치는 좋지 않다. 잎사귀의 모양이나 빛깔의 아름다움을 보고 즐기기 위하여 재배하는 관엽식물(觀葉植物)이 거실에 한 그루도 없는 집은 좋은 기운이 흐를 수 있도록 관엽식물을 적당하게 배치하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식물이 생기를 띠고 있어야 하고 힘이 없이 마르면 바꿔주어야 한다. 거실에 관엽식물 등 식물이 한 그루도 없는 집은 운기가 멎기 쉬운데 집 안의 식물은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침실 풍수 
 
☞ 활기차고 왕성한 기운을 받는 침실을 꾸미려면 무엇보다도 아침에 해가 떠오를 때 태양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동쪽에 침실을 꾸미는 것이 좋다. 풍수학적으로 동쪽은 “생기(生氣)”와 “활동(活動)” 그리고 “발전(發展)” 등을 상징한다. 집의 구조에 따라 동쪽이 아닌 다른 방위에 침실이 있더라도 되도록 햇살을 받을 수 있도록 창문의 구조를 적합하게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이 주는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양택풍수의 기본 원리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색상의 선호도는 달라지겠지만 침실의 이불은 되도록 흰색이나 연한 청색 또는 따스하고 밝은색 계통이 좋다. 침실의 커튼도 흰색, 빨강, 보라색 등이 들어 있는 줄무늬가 좋은데 줄무늬는 기운을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침실의 분위기는 화려함보다는 차분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침실을 장식하는 액자의 그림은 사랑스럽고 편안함을 안겨주는 어린아이나 악기가 있는 그림이 좋다. 그와 더불어 침실에 화사한 꽃을 꽃병에 담아 두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편안한 휴식을 이루게 되어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된다.

△ 금실이 좋아지는 침실 인테리어

☞ 부부간의 금실이 좋아지려면 되도록 안정과 건강을 뜻하는 푸른색 계통의 침구를 사용하면 부부간에 신뢰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다. 침대 가까이 녹색식물을 놓아두는 것도 일종의 방법이다. 또 침대 머리에 생화(生花)를 놓아두면 운(運)을 좋게 유도하고 품위를 높여주는 이중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침대의 머리맡에는 부부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함께 고른 조명 스탠드를 놓고 생활하면 서로 신뢰하는 기운이 증가하고 일체감을 이루도록 해준다. 침실의 조명은 간접조명과 직접 조명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특히 태양을 대신하여 각색한 스탠드 조명등은 아주 좋은 기구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동북방에 놓으면 사업 운과 재물운을 향상할 수 있고 동남쪽에 놓으면 애정운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