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피해 종교단체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4·3피해 종교단체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김익수 주필·대기자
  • 승인 2023.07.1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기독교, 천주교 3대 종교 한자리에 모여
지난 12일 도의회 대회의실
종교계 피해 대부분 ‘불교’...56개 사찰피해 20명 사망
기독교 5개 교회 피해...천주교 피해 전무
4·3피해 종교단체지원방안 정책토로론회가 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4·3피해 종교단체지원방안 정책토로론회가 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한권)와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이 지난 12일 오후4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회 4·3정담회(思.삶 情談會) 제주4·3 피해 종교단체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공동으로 개최됐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지난 5월25일 송재호 국회의원이 제주 4·3피해 종교단체에 대한 지원방안을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함에 따라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3대 종교단체가 실제 4·3 당시 받은 피해실태를 공유하고 희생자 추념 및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정책토론회는 제1부 개회식, 제2부 주제발표, 제3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은 박두화 4·3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 진행을 맡았고, 한권 위원장이 개회사, 송재호 국회의원이 인사의 말을 전했다. 이어서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의 격려사와 대한불교조계종 제23교구 교구장 무소 허운 스님의 축사가 있었다.
제2부에서는 제주대학교 사학과 한금순 교수가 ‘제주4·3 종교계 피해 현황과 피해 종교계 지원에 관한 4·3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의 의의’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어서 3부에서는 종합토론으로 김종민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개회식】
▲ 한권 위원장 개회사
‘종교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의 실현으로 오늘 처음으로 3대 종교계가 한 자리에 모여 4·3 피해 종교단체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숭고한 희생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 뜻을 기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 제4회 4·3 정담회(思·삶 情談會) 자리를 빌어 개최되는 ‘제주4·3 피해 종교단체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그 시작이 되길 기대한다’는 개회사를 전했다.
▲ 송재호 국회의원 인사의 말
‘75년이 지난 지금이라도 불교를 포함한 제주의 종교인과 종교단체의 존엄성, 명예는 회복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여태껏 복원하지 못했던 피해사찰의 원상복고, 희생된 종교인의 명예회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면, 토론회에서 지혜를 모아주기를 기대한다’ 는 인사의 말을 남겼다.
▲ 김경학 도의회의장 격려사 
종교인 및 종교단체에서 4.3피해자에 대한 추모 위령제를 올리고 있는 가운데, 이 법안으로 추모근거를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하는 격려사를 전했다.
▲ 관음사 주지 무소 허운 스님 축사
‘4·3피해 종교인과 종교단체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데에 감사를 드립니다. 참고 인내하는 것이 덕목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실을 밝히는 일도 이에 못지않은 일이므로 지혜를 모아가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는 축사가 있었다.

【주제 발표】 
▲ 한금순 제주대 사학과 교수
주제발표는 ‘제주4·3 종교계 피해 현황과 4·3피해 종교단체 지원에 관한 4·3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의 의의’에서 종교계 피해 현황, 피해시기, 종교시설 복원현황, 개정법률안의 의의 등으로 나눠 발표가 진행됐다. 
종교계 피해 현황에서 제주4·3 시기 기독교, 불교, 천주교에 대한 피해조사결과, 기독교는 5개소 교회의 피해가 조사되어 있고, 불교는 56개소의 사찰에 피해가 있었으며, 천주교의 경우는 피해가 없었음으로 조사되고 있다.
불교계는 사찰 등의 재산피해와 인명피해 규모가 56새 사찰에서 발생, 제주4·3시기 이후까지 복원하지 못하고 잃어버린 사찰이 되어버리는 등 커다란 피해가 발생하였다.
▲ 기독교의 피해 현황을 보면, 
‘제주 기독교 100년사(2009)등의 자료에 의하면 4·3시기 활동교회는 63개소인데, 이 가운데 5개소가 피해를 입어 전소 4개소 일부 소각이 1개소로 피해교회는 1~4년 이내에 시설이 복원하였다. 인명 피해는 1개 교회에서 1명의 목사가 살해되었다.
▲ 불교계의 피해 현황을 보면, 
불교계 사찰은 제주4·3시기 80개 사가 활동하고 있었다. 56개 사찰의 재산피해와 인명 피해가 조사되었다. 23개 사찰은 피해가 없는 사찰이다. 1개사는 조사가 불가했다.
재산피해 집계결과 전소 16개 사찰, 일부 소각 3개 사찰, 파옥 8개 사찰, 강탈 3개 사찰, 폐사 31개 사찰 폐허 5개 사찰이다. 사찰의 피해로 피난해야 했던 사찰은 53개 사다.
인명피해는 승려와 사찰 종사자 및 가족으로 한정하였다. 총살 14명, 수장 1명, 고문후유증 사망1명, 죽창 사망 1명, 행방불명 1명, 예비검속 사망 1명, 육지부 피난 4명으로 파악된다.
▲천주교의 피해 현황
천주교계는 제주4·3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 종교계의 피해시기는 
주로 제주4·3의 초토화작전 시기에 재산피해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기독교의 피해시기는 1948년 11월 7일 ~ 1948년 6월 16일, 불교계의 피해시기는 1948년 5월~1950년 
▲ 종교시설 복원 현황
기독교계의 피해 5개 교회는 모두 1~4년 이내에 시설 증축 혹은 신축 등로 복원, 피해교회는 1953년까지 모두 복원되었다.
불교계 복원은 복원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나, 제 위치에 복구하거나, 재건하는 경우, 장소를 이전해 재창건 혹은 신창건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복원 시점을 불교계는 현재(2023년)로 잡았다. 
복구현황을 보면, 복구 2개 사찰, 재건 14개 사찰, 이전 재창건 7개 사찰, 신창건 3개 사찰로 모두 26개 사찰이 복원되었다.
인명피해 이후 활동을 지속한 사찰이 2개 사이고, 폐사 이후 복원하지 못하고 잃어버린 사찰이 28개 사이다.

【4·3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2023.5.25)의 의의】
제주4·3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서는 제주4·3사건의 유족을 ‘배우자(사실상 의 배우자 포함)와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또는 4촌 이내 방계혈족 중 희생자의 제사를 치르거나 무덤을 관리하는 사람 중에서 위원회 의결에 따라 유족으로 결정된 사람’으로 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등의 혈족이 없는 경우 유족으로 지정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불교계의 경우 승려가 속가와의 인연을 남겨놓지 않는 특성이 있어 유족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출가하면 소속 사찰에서 스승과 제자를 두어 속가의 가족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이번 일부 개정 법률안은 
“1. 피해 종교단체 추모행사의 거행
2. 추모공원, 추모탑, 사료관의건립 
3. 피해종교단체 관련 유적의 보전, 관리
4. 피해종교단체와 관련한 연구 및 교육 
5. 그 밖의 피해종교단체 추모를 위한 기념사업“을 범위로 하고 있다.
이 법안으로 그간의 각 사찰 개별의 소규모 위령법회와 제주노회의 추도식 등을 체계화시키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종교계 4·3유적 관리 및 연구와 추모사업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어 제주4·3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의 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종교계는 각자 본연의 역할 수행으로 제주4·3 희생자를 추모하고 이를 통해 평화와 화생의 정신을 수행하는 데에 일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금순 제주대 교수는 그 의의를 평가했다.

4·3피해 종교단체지원방안 정책토로론회에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4·3피해 종교단체지원방안 정책토로론회에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종합토론】
종합토론에서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김종민 위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었는데, 현기종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은 ‘종교계 4·3피해 유적지 보존에 대해 4·3특위가 지원책을 마련하는데 힘써나가야 한다고 피력했고, 김용범 사)제주불교4·3희생자 추모사업회 회장은 4·3피해 조사가 각 기관마다 다르게 표기되고 있어 진상조사가 일치되지 않고 있으며, 조사결과가 나오면 빠르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임문철 정난주성당 주임신부는 ‘4·3피해는 시설이나 성직자와 종사자 쪽으로 보면 천주교인 경우 피해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4·3희생자가 3만 명이라면 2% 정도는 천주교 신자도 피해를 입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본다면, 앞으로 추가 조사 피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처음으로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3대 종교 관게자가 모두 참여해 제주4·3당시의 피해 실태는 물론 향후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의논해 본 자리로 큰 의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