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지도’ 사찰 누락 도지사 사과해야
상태바
‘안내지도’ 사찰 누락 도지사 사과해야
  • /제주불교
  • 승인 2010.09.2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최근 제작 배포한 ‘도로명주소 안내지도’에 사찰 정보가 완전 누락돼 불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상당수 불자들은 제주도정이 불교를 얕잡아 보는 것 아니냐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오는 2012년부터 주소 체계가 현재의 지번(番地)에서 ‘도로명 주소’로 전환됨에 따라 사전 홍보하기 위해 제주시․서귀포시 관내 동(洞)지역을 중심으로 ‘도로명주소 안내지도’ 25만부룰 제작, 가구별로 배포하고 있다.

안내지도에는 성당이나 교회 등 타 종교시설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고 있는 반면 사찰 정보는 서귀포시 대포동 약천사를 제외하고 전부 누락돼 뚜렷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제주도지사가 불자라는 사실에 상당수 불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와중에 ‘일어나선 안 될 일’이 벌어진데 대해 당혹스러움을 넘어 곤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안내지도에 사찰이 누락된 일련의 과정을 보면 지난 2008년 7월 국토해양부 ‘알고가’사태의 재판(再版)이나 다름없다. 국토해양부는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인 ‘알고가’사이트에 타 종교시설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면서 사찰 정보를 누락시켜 불자들이 ‘종교편향’이라며 크게 반발했다. 당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공식 사과함으로써 일단락됐다.

이같은 사태가 불과 2년여 만에 재발한 것은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당시 전국의 불자들이 반발함에 따라 정부는 종교편향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공무원법 개정을 비롯해 종교차별예방편람 배포 등 다양한 대책을 제시했음에도 동일한 사태가 재발했기 때문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시․서귀포시 동(洞)지역에 소재한 150여 곳의 사찰 정보를 서울 소재 인쇄업체에서 넘겼지만 제작과정에서 실수로 누락됐다고 해명하고 있다.

불자를 포함해 국민 세금으로 제작된 안내지도에 타 종교시설에 대한 정보는 충실히 제공하면서 사찰을 누락시킨 것은 도 관계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여타 사항인 경우 안일한 일 처리에 의한 실수로 치부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종교와 관련된 사안임을 감안하면 단순 실수로 매듭지을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주도지사는 문제의 심각성을 올바로 인식, 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모든 불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직접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천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