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진희 인도민화 연구가
상태바
하진희 인도민화 연구가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0.11.2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화 통해 종교와 인간 공존 연구”


   
 
  하진희 인도민화 연구가  
 
인도민화 연구가 하진희 박사(52)는 인도인들의 지혜와 아름다움이 깃든 민화를 통해 종교와 삶의 공존을 찾고 있다.

홍익대에서 ‘조선시대 불화에 나타난 의상의 영향’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하 박사는 지난 1987년 불화 연구차 인도를 방문, 인도 신화와 민화와 만났다. 그 후 인도 국립 비스바바라티대학에서 ‘조선 불화와 아잔타 불화의 비교연구’로 석․박사학위를 땄다.

우리나라 불화는 도식화되어 있지만 아잔타 석굴 벽화에는 부처님과 곤충, 식물 등이 자연스럽게 그려져 있어 뭇 중생이 평등하다는 부처님의 기본 가르침이 잘 표현돼 있다고 한다.

하 박사는 “인도에서 민화는 자신이 좋아하는 신을 그리는 행위다. 인도인은 그런 만큼 당당하게 전통을 지키며 고도의 문명과 더불어 살아간다. 민화를 그리며 자신이 신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 속의 삶을 살아가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하 박사는 “민화를 그리는 것은 창작행위가 아니라 단지 놀이일 정도로 받아들이기에 인도인들은 개종을 하지 않는 것 같다”면서 “인도인들에게 종교는 삶 자체다”라고 설명했다.

제주대서 20여년간 강의


인도민화박물관 건립 꿈


“인도 민화에는 인간의 온갖 지혜와 상상력이 살아 있다”는 하 박사는 “이같은 역사적 흐름을 통해 불화를 재조명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또한 이해 폭도 넓어졌다”고 말했다.

하 박사는 “부처님 재세 시 종교와 세속은 구분되어 있지 않았다”면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출현은 당시 힌두교의 복잡함과 카스트제도에 의한 불평등을 포함한 구조적 모순 타파 등 당시 인도사회의 환경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하 박사는 1500점에 이르는 인도민화를 소장하고 있다. 하 박사는 소장 작품들을 활용해 청계천문화관․충북대학교 박물관․제주대학교 박물관 등에서 ‘인도 민화전’을 개최했는데 마지막으로 ‘신들의 고향’인 제주에 인도민화 박물관 건립을 꿈꾸고 있다.

하 박사는 20여년 동안 제주대 미술학과에서 강의를 해오고 있는데 제주가 좋아 3년 전 제주에 둥지를 틀었다.

하 박사는 “인도민화가 3000년의 역사 속에서도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종교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기에 가능했다”며 “종교의 가르침과 삶을 일치시키려는 인도인들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다”고 종교적 삶의 일상화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