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만 제주청교련 YP활동지원단장
상태바
고대만 제주청교련 YP활동지원단장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0.12.1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적 사유 연구 위해 가행정진”


   
 
  고대만 제주청교련 YP활동지원단장  
 
고대만 제주대 교수(49․윤리교육)는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 YP(Youth Patol) 활동지원단장을 맡아 청소년들을 바른 삶으로 인도하고 있다.

고 단장의 제주청교련과의 만남은 불교와의 인연에서 비롯됐다.

고 단장의 불심은 부처님 사랑이 지극하셨던 어머니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1980대 후반 군 장병시절 군법당에서 찬불가를 배우는 등 불교의식을 알아야 부처님과 가까이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불심이 충만했다.

고 단장은 “불교와의 인연은 어머니를 닮고 싶다는데서 출발했고, 성장할수록 불교는 나의 삶을 이끌어 가는 중심 축이었다”고 회상했다.

서울에서 중등교사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후 능인선원에서 주지 지광 스님의 법문을 통해 불교와 자연과학과의 연계 등 과학이론과 불교교리가 일치되는 부분이 많아 감화를 느꼈고, 이후 능인불교대학 7기로 입학해 불심을 다졌다.

고 단장은 “지난 1990년 제주도에 내려오지 않았다면 전법사의 전 과정을 밟았을 것”이라며 “불교는 평생동안 연구 주제로 삼을 정도로 화두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윤리학을 전공했지만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고, 내가 신나게 연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 끝에 지난 1998년부터 매주 한차례 서울을 오가며 동국대학원 불교학과 박사과정을 밟았고 현재 논문 준비중이다.

청소년 바른 삶 인도 앞장


“유해환경 배척 힘 길러야”


고 단장은 “불교는 내 자신을 탐구대상으로 봄으로써 자기에 대한 계발, 그리고 보다 나은 모습을 향한 연구와 실천의지를 도모하게 한다”면서 “그동안 학자로서 다른 사람을 분석하는데 치중했다면 불교에 대한 공부는 소홀했던 내 자신을 돌이켜 봄과 동시에 교육에 도입시켜 신앙하는 것이 바로 핵심”이라고 말했다.

고 단장은 “YP가 추구하는 것도 결국 유해환경에 대처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인 만큼 유해환경을 알고 극복해 나가는데 있다”며 “불교적 관점에서 볼 때 유해환경에 물들지 않고 다양한 수련 방편을 통해 유해환경을 멀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고 강조했다.

고 단장은 “서양은 개인주의 처방을 배려에 두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오래 전부터 불교적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우리 교육이 외국사람의 입을 빌려 한 단계 걸쳐 들어옴으로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 단장은 “부처님의 가르침은 서양철학보다 깊은 원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가 이뤄지지 않아 아쉽다”며 “아직도 불교적 사유에 대해 연구할 분야가 무궁무진한 만큼 이를 위해 정진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